팝아티스트 이하(46·본명 이병하)씨가 20일 서울 광화문 네거리 인근 건물 옥상에 올라가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하는 전단을 뿌리다가 경찰에 연행됐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씨는 이날 낮 12시께 광화문 동화면세점 건물 옥상에 올라가 미리 준비한 전단 4500장을 아래로 뿌렸다.

전단 속 박 대통령은 영화 ‘웰컴투 동막골’의 등장인물처럼 꽃무늬 상의와 푸른색 치마로 된 한복 차림으로 머리에 꽃을 꽂고 있다.

전단의 윗부분에는 ‘수배 중’(WANTED)이라는 문구가, 아래에는 ‘미친 정권’(MAD GOVERNMENT)라고 적혀 있다.

당시 인근에 근무하는 경찰관이 땅에 떨어진 전단지를 발견, 이씨가 건물 옥상에 있는 것을 확인하고 출동해 건조물 침입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서울 종로경찰서 관계자는 “전단지 살포 자체는 형사 입건 대상은 아니지만, 남의 건물에 올라간 것이 문제라 판단해 현행범으로 체포했다”며 “건물주가 신고한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 전단은 같은 시각 종로, 을지로, 신촌, 합정 등 시내 지하철역 곳곳에서도 이씨의 동료 3명에 의해 1만5000장이 뿌려졌다.

이씨는 연합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부정선거 의혹, 표현의 자유 침해 등 현 정권은 완벽하게 과거로 돌아간 것 같은 인상”이라며 “이런 미친 세상을 풍자하기 위해 ’미친 정부‘를 찾는다는 전단을 제작, 정치풍자 퍼포먼스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