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1일 ‘김무성발 개헌론’에 대해 “저희는 당 대표 되시는 분이 실수로 언급했다고는 생각을 안한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기자가 노트북을 펴놓고 말하는 것을 받아치는데 그런 상황 속에서 개헌관련 언급을 한 것은 기사화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신것 아니냐, 그렇게 생각하는게 정상이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러한 언급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제기한 개헌 불가피론에 대한 청와대의 불편한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무성발 ’ 개헌론이 실언이 아니며 여론 탐색 등을 위해 다분히 계산된 발언이라고 지적한 것이다.

앞서 김 대표가 지난 16일 중국 방문시 “정기국회가 후 개헌논의의 봇물이 터질 것”이라고 말했다가 하루 만인 17일 “제 불찰이었다”며 물러선 바 있다.

또 이 관계자는 “김무성 대표께서 중국에서 가서 기자질문에 대답을 하셨고, 그게 계속 보도가 되자 내 불찰이었다고 말씀하셨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 대표의 ‘개헌 불찰’ 발언이 청와대의 압력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청와대에서 항의하거나 압력을 가해서 김 대표가 물러선 것처럼 비쳐지는 부분이 있었고, 일부 언론과 야당에선 청와대가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과 주장도 하는데 저희들은 황당하다”고 해명했다.

그는 “잘 아시다시피 (박 대통령은) 이탈리아 순방 중이었고, 그런 만큼 (개헌 발언을) 알 수가 없었고, 일정상 그것을 챙길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가 장기적으로 보다 나은 상태로 가려면 무엇을 해야 하느냐. 그것이 과연 개헌 얘기냐”고 반문한 뒤 “저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무원연금개혁 등 시급한 국정과제들이 있고, 그것이 빨리 국회에서 처리돼 국민의 삶이 나아지고 국가가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차곡차곡 쌓이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퇴설’이 구체적이라는 기자들의 지적에 “구체적인게 진실을 담보하는 것으 아니다. (소문의) 내용을 보면 비서실장이 일하는 업무스타일과 안맞는 이야기”라며 부인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