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에 입후보할 후보를 시민이 추천하는 방안을 도입하라고 요구하는 시위대가 22일(현지시간)로 도심 점거를 25일째 이어가는 상황에서 시위 찬반 세력이 법원의 ‘도심 점거 해제’ 명령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시위대 3000여명은 전날 저녁 이뤄진 정부와의 대화에서 합의안이 나오지 않자 도심 점거 시위를 이어갔으며, 특히 고등법원으로부터 점거 해제를 명령받은 홍콩섬 애드미럴티(金鐘) 지역의 시틱타워(中信大廈) 주변과 까우룽(九龍)반도 몽콕(旺角) 지역의 네이선(彌敦)로드, 아가일(亞皆老)거리 일부 등 3곳에 대해 검거도 풀지 않고 있다.

그러자 택시조합 법률 대리인 등은 법원으로부터 받은 ‘점거 해제 명령서’를 몽콕 지역 바리케이드에 붙이고 시위대를 ‘압박’했으며, 일부 버스회사도 22일 몽콕 지역의 바리케이드 철거에 나서겠다고 밝히는 등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명보(明報) 등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애드미럴티에서도 시틱타워 관리인이 건물 주변 바리케이드 철거를 시도하면서 시위대와 충돌할 조짐을 보이기도 했지만, 변호사인 앨버트 호 춘-얀(何俊仁) 입법회(국회격) 의원의 중재로 오는 24일까지 바리케이드를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앞서 캐리 람(林鄭月娥) 정무사장(총리격)은 21일 저녁 학생 시위대와의 대화에서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에 홍콩 민심을 담은 보고서 제출 △실제 상황에 따라 2017년 행정장관 선거안 최종 방안 개선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의결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의 틀 내 후보추천위원회 구성 절차 등 구체적인 방안 논의 △2017년 행정장관 선거를 넘어 장기적인 정치개혁을 논의할 수 있는 틀 구축 등 4가지를 제안했다고 명보가 전했다.

그러나 시위대 대표는 행정장관 후보의 시민 추천제 도입을 위한 기본법 개정과 전인대 의결안 철회 등 요구를 정부가 거부했다면서 정부 제안을 일축했다.

한편, 사회복지 관련 단체들은 전날 밤 공동 성명을 내고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이 지난 20일 영·미권 일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행정장관 후보의 시민 추천을 허용하면 빈곤층이 득세할 것’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월 1만4000홍콩달러(약 190만원) 미만을 버는 다수 시민을 차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