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하가 투자로 연결돼야…성장주체는 기업, 투자 견고하지 않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대기업 최고경영자들(CEO)을 만나 “기준금리 인하가 기업 투자로 연결됐으면 하는 것이 간절한 바람”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김신 삼성물산 사장, 박광식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 대기업 CEO 7명을 초청해 조찬 간담회를 열고 “(한국의 성장세가) 다른 나라에 비해 양호한 편이지만 견고하지 않다”며 “기업의 투자심리를 어떻게 하면 살릴 수 있을지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이 총재는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하면 성장 모멘텀을 살려 나갈 것인지가 화두인데, 성장의 주체는 바로 기업”이라면서 기업들의 투자를 독려했다.
 이 총재는 “일본과 유럽이 전례 없는 완화정책을 펴는데도 기업 투자가 늘어나지 않고 있다”며 “일본 기업의 경우 엔화 약세로 수익성이 좋아졌지만 투자로 연결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반적으로 투자가 부진하다”며 “지난해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에서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8%대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2000년도만 해도 GDP 대비 투자 비중은 12%대였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낮출 때 여러 가지로 고민을 많이 했다”며 “한쪽에선 가계부채를 우려했지만, 성장의 모멘텀(동력) 불씨를 이어가겠다는 생각으로 금리 인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상운 효성 부회장은 “기업 입장에선 기준금리가 인하돼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가 “기준금리 인하가 투자로 연결됐으면 하는 것이 저의 간절한 바람”이라고 하자 이 부회장은 “노력해 보겠다”고 답했다.
 간담회에는 방한홍 한화케미칼 사장, 이영훈 포스코 부사장, 이웅범 LG이노텍 사장, 지창훈 대한항공 사장도 참석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