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하락 직격탄…2012년 4분기 이후 영업이익 최저

기아자동차가 환율의 직격탄을 맞으며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약 2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기아자동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3분기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3분기 매출은 11조4천148억원, 영업이익은 5천6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작년 3분기와 비교할 때 매출액은 1.9%, 영업이익은 18.6% 각각 감소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 규모는 2012년 4분기(4천42억원) 이후 7분기 만에 최저치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6천57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2% 급감했다.
 기아차는 3분기에 국내외 시장에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 늘어난 총 71만1천833대의 자동차를 팔았다.
 신형 카니발, 신형 쏘렌토 등 신차 효과로 국내 판매가 늘고, 스포티지R, 쏘울 등 주요 차종을 앞세워 해외에서도 판매가 늘고 평균 단가도 상승했으나 환율 하락이 긍정적인 요인을 상쇄하며 영업이익이 오히려 줄었다.
 해외판매 비중이 85%에 이르는 기아차는 해외생산 비중이 주요 경쟁업체 평균인 75%에 크게 못미치는 44%에 불과해 환율변동에 취약하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해 해외생산 비중은 61%였다.
 기아차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실적을 보면 자동차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8.8% 늘어난 225만 8천956대, 매출액은 1.2% 줄어든 35조3천951억원이다ㅏ.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보다 18.0% 감소한 2조720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아차는 “수출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사업구조상 이 기간 평균 환율이 1천108원에서 1천42원으로 작년 동기에 비해 66원 떨어짐에 따라 수익성이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당분간 환율하락이 지속하고,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등 올 연말 이후에도 어려운 경영 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더 끌어올리고, 내실경영을 이어가 수익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4분기에는 신형 카니발과 쏘렌토의 판촉을 강화해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해외시장에서도 신차를 본격 출시해 판매를 늘린다는 전략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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