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공무원 노조...업무 지원 중단 선언해

적십자사 모금 차질 우려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지역본부는 26일 시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적십자회비 모금에 공무원동원은 위법이라며 2016년 적십자회비 업무지원 전면중단을 선언 했다. 임규동기자 photolim@ksilbo.co.kr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지역본부가 적십자회비 모금 업무지원 중단을 선언, 올해 울산지역 적십자회비 20억원 모금 목표달성에 비상이 걸렸다. 더불어 60여년간 관행처럼 이어져 온 적십자회비 모금에 대한 공무원의 업무지원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공노 울산지역본부(본부장 권찬우)는 2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십자회비 모금에 공무원이 동원되는 것은 위법이기 때문에 세대주용 회비 납부 의뢰서 배부 지원을 제외한 나머지 업무는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서울지사나 충북지사 등은 공무원이 모금에 관여하지 않도록 직접 우편으로 배부하거나 통·이장 회의에서 배부하고 있으나 울산지사는 수차례 모금방법 개선 요구에도 대책을 마련하지 않음에 따라 2016년부터는 모금 지원관련 모든 업무를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전공노 울산지역본부는 조합원 대응 지침을 통해 올해는 세대주용 회비 납부용지 배부지원 외 사업자용 고지서 배부 지원과 모금 독려를 비롯해 적십자회비 납부 실적 공개를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울산지사가 올해 모금 목표로 잡은 20억원의 달성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기남 울산지사 사무처장은 “모금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후원회원과 정기납부 등으로 모금방법을 개선하고 있는 과도기여서 3~4년만 더 도와달라고 요청했다”며 “공무원의 업무 협조가 이뤄지지 않으면 모금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재 적십자회비 고지서는 개인 세대주의 경우 공무원이 읍·면·동 통장과 이장을 통해 전달하고, 식당 등 개인사업자는 공무원이 직접 전달하고 납부를 요청하고 있다. 기업 등 법인사업자는 적십자사 울산지사가 직접 우편으로 발송한다. 권찬우 지부장은 “적십자회비 모금의 취지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이 동원되는 위법에 따른 개선을 요구해도 받아들여지지 않아 업무지원을 중단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석복기자 csb7365@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