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이 테러 빈발지역인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에 퇴역군인들을 대거 배치키로 했다.

신장 우루무치(烏魯木齊)정부는 27일 앞으로 지역치안을 강화하기 위해 퇴역군인 3천 명을 채용해 배치키로 했다고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가 28일 보도했다.

우루무치 당국은 “올해 퇴직하는 서른 살 미만의 군인으로 범죄경력이 없어야 한다”면서 “분리주의와 불법적인 종교활동에 대해 반대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지원자는 ‘정치시험’(사상검증), 체력검사 등을 거친 뒤 선발된다. 이들에게는 월 3천 위안(약 53만 9천원)의 봉급과 지역 ‘후커우’(호구) 등이 제공된다.

우루무치 당국은 이번 조치의 배경에 대해 “안정을 유지하고 퇴직군인들에게 직업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글로벌타임스는 “우루무치가 치안강화를 위해 퇴직군인을 채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증가하는 폭력과 테러리즘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진핑(習近平) 체제는 근년 들어 신장지역을 중심으로 빈발하는 대형 테러사건에 대응해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테러 주도단체 및 지원단체들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박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신장에서는 지난 6개월간 334명이 테러 혐의로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이날 공안부 국제협력국을 인용, 중국과 미국이 최근 인터넷을 통해 전파되는 폭력테러 홍보 동영상, 오디오 등을 타격하기 위한 반(反)테러 협력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