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남구 무거1동 2천여가구 주민들이 도시가스시설 설치와 관련, 시공업체의 추가신청 가구에 대한 표준공사비 이상의 웃돈요구를 비롯한 일부 주택의 난공사 거부, 공사도면 구입비용 요구 등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무거1동 도시가스추진위는 지난해 9월 범남(주)이 299가구와 도시가스시설 설치공사 계약을 맺은 뒤 자금사정 악화현상이 발생, 경동도시가스 자회사인 경동공영과 나머지 2천255가구의 설치 계약을 맺어 현재 공사를 벌이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그러나 추진위는 범남의 자금사정 악화로 공사가 제대로 진척되지 못하면서 전체 299가구 중 197가구에서 문제가 발생해 경동공영과 중복계약이 체결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 아니라 추가신청 가구의 표준공사비용 이상의 웃돈요구로 말썽을 빚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또 주민들의 요구로 선정된 경동공영마저 공사가 어려운 일부 가구의 시공을 거부하고 나서 신뢰를 크게 떨어트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진위는 "주민들이 기존의 LPG체적거래제를 도입한 가구에 대해서는 당초 시설보완을 요구했으나 시공업체가 모든 시설을 철거한 뒤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또 시공업체가 시설공사를 벌이면서 소음과 먼지 등의 피해도 발생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시가스측은 "시공업체가 표준공사비를 낮게 책정했기 때문에 추가신청분에 대해서는 공사비용이 더 들어갈 수 밖에 없었다"며 "외벽이 호박돌 등으로 된 주택의 경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공업체에서 부담을 안게 돼 공사를 못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박정훈기자 jhpark@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