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지지부진한 창원교도소 이전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경남 창원시와 새누리당 안홍준(마산회원) 국회의원은 기획재정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맡긴 창원교도소 이전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정책적 분석(AHP) 수치가 0.501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AHP가 0.5 이상이면 정책적으로 사업에 타당성이 있다는 의미로, 경제적 타당성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지역발전 등의 효과가 있어 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창원시는 내년 초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본격적으로 교도소 이전사업 협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LH 역시 사업추진 근거를 인정받은 만큼 내년부터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창원교도소에서 직선거리로 2㎞가량 떨어진 내서읍 평성리 일대에 2018년 6월까지 LH가 새 교도소를 짓고 기존 창원교도소 부지를 2019년부터 LH가 개발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창원교도소 이전사업은 20년 이상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다.

1970년 창원교도소가 처음 들어설 당시만 해도 회성동 일대는 시 외곽이었다.

그러나 도시가 확장하면서 지금은 주택가에 들러싸인 교도소가 지역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산시(현 창원시)는 1988년 법무부에 교도소 이전을 처음으로 건의했다.

2004년 1월에는 마산시와 법무부가 이전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09년 5월에는 마산시와 대한주택공사(현 LH)가 교도소를 다른 곳으로 옮기고 교도소 부지는 공영개발한다는 내용의 협약까지 했다.

그러나 그해 대한주택공사가 한국토지공사와 통합한 후 공기업 부채를 줄이려는 목적으로 신규사업 진출을 자제하면서 지금껏 사업이 지지부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