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6개월만에 심폐소생술 건수 39% 감소

총 69회 월 평균 11.5건 출동...환자 생존율 향상에 도움

▲ 지난해 6월 운영을 시작한 울산대학교병원 신속대응팀이 환자생존율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조홍래) 신속대응팀이 운영 시작 6개월 만에 원내 심폐소생술 건수를 낮추는 성과를 올리며 환자생존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울산대학교병원은 지난해 6월 전문의 및 전담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을 꾸려 정식운영에 돌입했다.

신속대응팀은 병동 내 중증환자들이 의사, 간호사 등 1차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할 때를 대비한 시스템이다. 이들은 전자차트를 통해 악화예상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히 응급조치를 하고 있다. 국내 몇몇의 대학병원에서만 이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울산대학교병원은 영남권에서는 최초, 국내에서는 7번째로 운영을 시작했다.

신속대응팀이 운영을 시작하면서 입원환자의 심페소생술 발생률이 38.9% 감소했다. 이는 신속대응팀이 운영되지 않았던 2013년 6월~11월과 신속대응팀이 운영을 시작한 2014년 6월~11월을 비교한 수치다.

특히 울산대학교병원의 신속대응팀은 병원 내 입원환자뿐만 아니라 외래 방문 환자 및 외래 검사실에서 일어나는 응급상황에도 참여해 환자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속대응팀 관계자는 “전체 입원 환자의 5%정도는 고위험 환자에 해당하고, 이들 고위험환자의 5%에서 예상치 못한 심정지가 발생한다”면서 “이들 환자의 위험 징후를 점검함으로써 심폐소생술 빈도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들을 미리 선별해 치료만 하더라도 40% 이상의 예측하지 못한 심정지를 막을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신속대응팀을 운영한 후 실제로 비슷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속대응팀은 지난 6개월 동안 총 69번(월 평균 11.5건) 출동을 했다. 이 중 53.6%의 환자는 신속한 조치로 상태가 호전돼 일반병실로 옮겨졌으며, 29%는 집중관찰을 위해 중환자실로 이동하여 치료를 받았다. 또 11.6%는 급성악화 환자로 원인에 맞는 과로 전과하여 치료하고 있으며 시의적절한 치료와 원인파악을 통해 환자 생존율 향상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신속대응팀 안종준 팀장은 “현재 일부 과와 일부 병동만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음에도 심폐소생술 발생률이 감소되는 등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해 병원 내 심폐소생술 발생률 제로를 향해 노력하겠다”면서 “신속대응팀은 환자의 안전을 위해 국내 많은 병원에서 도입해야 할 중요한 시스템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