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연방검찰이 작년 9월 실종된 교육대 학생 43명이 모두 피살됐다고 결론을 지었다.

헤수스 무리요 카람 검찰총장은 27일(현지시간) 수사결과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밀레니오 등 현지 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카람 총장은 실종된 학생들은 경찰에 의해 갱단에 넘겨진 뒤 살해돼 시신이 모두 불태워졌고, 유해는 강물에 버려졌다고 설명했다.

카람 총장은 용의자들의 자백과 수습된 일부 유해를 대상으로 한 유전자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밝혔다.

오스트리아 등 외국의 전문 분석기관에 보내진 유해에서 지금까지 1명의 유전자만 확인됐으나 나머지 42명의 신원은 확인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해에서 학생들의 신원을 확인하지 못해 지금까지 살해된 것으로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전사들’이라는 지역의 갱단 조직원은 작년 9월26일 게레로 주 이괄라 시에서 시위를 벌이던 학생들을 경찰로부터 넘겨받아 인근 쓰레기 매립장으로 끌고 간 뒤 살해해 시신을 태웠다고 진술했다.

이들은 유해에서 유전자 검출이 되지 않도록 하려고 타이어와 장작 등에 시체를 올려놓고 기름을 뿌린 뒤 십여 시간 동안 불에 태워 유해를 비닐봉지에 담아 인근 강물에 던졌다.

시위 당시 한 파티장에 참석했다가 연설이 방해될 것을 우려해 학생들을 진압하라고 지시한 이괄라 시장 부부가 체포됐고, 90여 명의 지역 경찰과 지방 정부의 관리들이 마약갱단과 결탁하거나 직무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