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는 중국서 조선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조선말을 곧잘 하지만 진옥이는 조선말을 잘 못합네다” 지난 97년 탈북한 함북 무산출신의 유동혁씨(45·치과의사)는 18일 오후 마닐라니노이 아키노 공항을 떠나 한국으로 향하는 대한항공 안에서 아이들은 모르는 혼자만의 고민을 기자에게 털어놨다.

 아이들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나, 뭘 하면서 먹고 살아야 할까. 중국에서도 이런저런 걱정이 많았지만 막상 꿈에도 그리던 한국땅이 다가오자 새로운 고민들이 떠올랐기 때문.

 “한국서 치과의사면 대우받을 수 있는 직업인데 뭐가 걱정입니까. 혹시 북한에서도 잘 사셨던 것 아닙니까” 북한 사정을 잘 모르는 기자의 질문에 유씨는 치과의사 출신임을 증명이라도 하듯 금이빨을 드러내며 쓴웃음만 지었다.

 “거기서 치과의사가 어디 대접 받습네까. 약도 없고…” 무산에 두고온 70대 노부모도 갑자기 생각나는 듯 했다. “나이가 너무 많이 드셔서 같이 오지 못했습네다. 하지만 뭐 괜찮습네다” 최병섭씨(52·공장근로자. 함북 온성 출신)가 한국에서 가장 하고 싶은 것도 “두아들에게 좋은 교육을 시켜주는 것”이었다. 어눌한 말투로 힘들게 말을 이어가는 최씨나 부인 김용봉씨(49·점원)의 표정은 의외로 어두워 보이기조차 했다.

 아이들 걱정에 한숨 짓기는 이성씨(43·공장근로자·함북 회령 출신)도 마찬가지였다.

 다른 가장들이 데려온 아이들 교육 걱정에 마음이 무거운 반면 이씨는 북에 두고온 남매 걱정에 눈물을 흘렸다.

 이씨는 부인 김용희씨(여·40·창고서기)와 막내딸 진화양(7)만 데려왔을 뿐 17살과 12살 먹은 남매를 북에 두고 온 것.

 “보고 싶어도 방법이 없지 않습네까. 통일되어야 볼 수 있겠죠” 반면 철모르는 아이들은 이리저리 뛰어다니는가 하면 좌석에 붙어있는 TV 모니터를 만지작거리며 들떠있는 모습이었다.

 유씨가 걱정하는 아들 유철군(13)도 소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잘 모르겠지만 기분 좋습네다”라며 천진난만한 표정이었다.

 반면 2살 위인 누나 진옥양(15)만 해도 그동안 겪은 고생이 만만치 않았던듯 케이크를 먹다 갑자기 뜻모를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일씨(49·공장근로자·온성 출신) 아들 대성군(16)도 기자들의 질문에 피곤한듯 “저는 중국말은 조금 할 줄 알지만 조선말은 잘 모릅네다”라고 소리쳐놓고서도 막상 한국에서의 새로운 생활이 걱정이 되는 표정이었다.

 기쁨반 걱정반으로 맞이한 한국땅에서 이들을 처음 맞은 것은 한국 기자들의 열띤 취재 경쟁.

 긴장한 어른들이 말을 제대로 잇지 못하는 동안 고아로 알려진 김향양(15)은 한국에 오게 된 이유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중국보다 한국이 낫다고 생각했다”고 야무지게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