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댐은 다목적댐으로 개발해야…댐 주변 관광지 조성” 주장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함양·산청군과 경남개발공사 3개 기관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워 지리산 케이블카를 추진하겠다”고 30일 밝혔다.

홍 지사는 이날 함양·산청군청에서 연 도·군정 현안보고회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가 가능한지와 가능하다면 언제 어떻게 추진하는지를 묻는 말에 이렇게 대답했다.

홍 지사는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 주재의 시·도지사협의회에서 거론한 산지관광특구법안이 늦어도 오는 5월 안으로 국회에 제출되고 올해 내에 통과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그는 “특구법이 제정되면 특수목적법인을 세우고 민자를 유치해 바로 케이블카 설치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리산 케이블카는 함양 백무동-장터목-산청 중산리 10.1㎞ 구간에 순환식, 왕복식으로 설치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현재 산지관광특구법에는 현행 자연공원법상 자연환경보전지구 내 케이블카 설치 거리 기준 5㎞를 늘이는 법률 개정안을 정부와 협의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산지관광특구법 제정에 맞춰 환경부에서 강원도는 1곳으로 단일화하고, 영호남이 걸쳐있는 지리산엔 지역마다 1곳씩 2곳에 케이블카를 세우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보고를 받았다”라고 전했다.

지역에서 개발 논란이 되는 지리산댐의 용도와 관련, 그는 “국토교통부에서 지리산댐을 홍수조절용으로 건설하는 것은 차라리 건설하지 않는 게 낫다”고 잘라 말했다.

“홍수조절용 댐은 함양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고 유럽처럼 우리나라도 산 주위에 식수댐을 많이 만들어 좋은 물을 공급하도록 물 공급정책을 바꿔야 하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지리산댐은 다목적댐으로 건설해 깨끗한 원수를 대도시 등지에 팔아 수입을 올리고, 지리산 케이블카와 연계한 관광지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부내륙철도가 함양, 산청을 포함하지 않는 김천-합천-진주 노선으로 결정된 데 대해선 “이 사업은 대구·경북지역에 대한 박 대통령 공약사업이고 그 지역 국회의원들이 앞장서 추진하는 노선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함양과 산청을 지나는 대전-진주 구간은 이미 폐기된 노선”이라며 “도내 일부 국회의원이 추진할 힘도 없으면서 폐기된 노선을 들먹여 착공을 늦추고 있다”고 김재경(진주을) 국회의원을 비난했다.

그는 진주와 거창 등지에서 열린 현안 보고회에서도 수차례 김 의원을 비난한 바 있다.

현안보고회에서 함양군은 농업기술센터 진입도로 공사비 20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고, 홍 지사는 “지원하겠다”라고 즉시 대답했다.

산청군은 삼장면 명상교 재가설공사와 산청한방약초밸리 조성공사에 필요한 사업비 지원을 건의했다.

함양시민연대와 산청진보연합 회원 10여 명은 각각 함양·산청군청 앞에서 무상급식 예산 지원중단 철회를 촉구하는 농성과 1인 시위를 벌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