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에 맞는 중소기업육성시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키 위해 울산시에 배정됐던 중앙정부 정책자금 중 "잠자는 돈"이 상당 규모에 달해 추가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180억원의 경영안정자금 지원목표액 중 30개 업체에 140억원을 융자 추천하는데 그쳤다.

 특히 지난해 확보한 전체 자금 459억원 가운데 실제 지원된 금액은 200억원으로 절반이 넘는 259억원이 정작 자금이 필요한 기업으로 흘러들어 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올해 중기청이 지자체의 전년도 자금소진에 따라 배정하는 중기육성자금 중 창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창업 및 경쟁력자금"의 경우 전액 배정을 받지 못했다.

 실제로 올해 중기육성자금은 정부에서 63%인 3천807억원을, 지자체에서 47%인 2천259억원 등 모두 6천66억원을 조성했는데 울산은 불과 21억원(시장재개발자금)으로 인근 부산 240억원, 경남도 700억원과 비교할 때 엄청나게 적은 규모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확보한 자금여력이 많이 남아 있어 지원에는 문제가 없다"며 "울산의 경우 자금지원기관이 많은데다 중기청의 배정지침(대출금액이 집행잔액의 1.5배이하)이 불합리한 점도 작용했다"고 말했다.

 온산공단내 제조업체 대표는 "은행에서 대출에 따른 담보물권 설정 등 융자절차가 까다로워 추천결정을 반납했다"며 "최근 금융기관의 기업대출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에서 정책자금이 실질적인 지원이 되게끔 울산시의 적극적인 홍보가 아쉽다"고 지적했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