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시장후보선출 경선 등이 예정된 가운데 한나라당 후보경선의 공정성,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의 공동전선 유지여부 등이 2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2면

 우선 한나라당 울산시지부는 오는 24·25일 경선후보등록에 이어 4월2일 총 1천150명의 선거인단의 투표를 통해 시장후보를 선출한다는 계획인데 공정경선 여부가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일부 지구당위원장이 특정 예비후보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히고 있는 가운데 나머지 지구당위원장도 지금은 "중립" 입장을 견지하지만 경선레이스 막판에는 특정주자 지지표명과 함께 이를 지역구 선거인단에게 종용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각 지구당의 시장후보선출대회 선거인단 선임이 사실상 지구당위원장에게 위임된 상황이어서 이같은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는데 경선의 취지를 살리는 공정경선을 위해서는 지구당위원장의 엄정중립이 요구된다는 목소리도 높다.

 또 민주노동당의 경우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공동으로 당원 및 조합원 투표로 시장후보 등을 선출한다는 방침인데 경선 및 지방선거가 완료될 때까지 공동전선이 과연 유지될 것인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는 민노당 김창현 울산시지부장이 시장후보경선 출마를 공식선언한 상태에서 무소속의 송철호 변호사측이 후보선출 경선에는 참여하되 무소속을 유지하는 쪽에 무게를 두자 민노당 일부에서 이에 반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송변호사측은 한나라당 경선후보등록이 끝나는 오는 26일께 기자회견을 갖고 정리된 입장을 밝힐 예정인데, 민노당측은 경선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시장후보는 당간판을 달아야한다는 시각아래 18일 저녁 시지부 운영위에서 대응방향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