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7개국 입국자만 유지…“외국인 관광 재개도 임박”

북한이 에볼라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말부터 내·외국인 입국자를 대상으로 실시해온 단기 격리·관찰 조치를 사실상 해제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3일 평양발 기사에서 북한 국가비상방역위원회가 이날 북한 주재 외국공관과 국제기구 대표처에 공문을 보내 자국이 지정한 아프리카 7개국에서 온 이들을 제외한 모든 입국자의 격리·관찰 조치를 해제한다고 통보했다고 전했다.

북한 당국이 앞으로도 입국자에 대해 21일간의 격리·관찰을 계속해 에볼라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로 한 국가는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기니비사우, 세네갈, 말리, 코트디부아르 등 7개국이다.

그러나 평상시 이들 아프리카 국가에서 북한 방문이 드문 점을 고려하면 북한 당국이 지난 4개월 넘게 유지해온 고강도 방역대책인 입국자 격리조치를 사실상 끝낸 것으로 풀이된다.

평양 순안국제공항 관계자는 “이미 어제(2일) 오후에 보건성으로부터 에볼라 격리조치 해제 통보를 받았다”며 “어제 오후에 마침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순안공항에 도착한 여객기가 있었는데 해당 여객기 승객들에 대해서는 격리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화통신은 현재 세계적으로 에볼라 감염이 적절히 통제되고 있는 데다 북한이 경제와 대외교류에 엄청난 타격을 주는 입국자 격리조치를 더 이상 지속하기 어려웠을 것으로 분석했다.

북한과 거래하는 동북 지역의 한 중국인 사업가는 “어제(2일) 북한 측 파트너로부터 에볼라 전염을 막기 위해 시행됐던 격리조치가 해제됐으니 다시 작년 가을 이전과 마찬가지로 북한을 왕래할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해 10월 하순부터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전면 금지하고 외교관과 비즈니스 목적의 외국인 입국자들에게도 21일간의 격리·관찰 조치를 엄격히 시행했다.

이 때문에 중국에 주재하는 북한 공관원과 무역일꾼, 근로자 등도 비자 연장과 같은 극히 제한적인 용무로만 귀국이 허용됐고 이 경우에도 압록강변의 국경도시인 신의주까지만 갔다가 곧바로 중국으로 돌아오는 등의 불편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입국자 격리조치를 풀었다는 소식에 중국의 여행사들도 외국인 관광 재개 시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의 한 여행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상황으로 보면 북한관광이 이르면 이달 말 재개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신의주 당일 관광은 물론 평양·개성 4~5일 관광상품도 출발 1주일 전에만 절차를 밟으면 되는 탓에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고 말했다.

해당 여행사는 현재 단둥에서 출발하는 신의주 당일 관광은 1인당 760위안(13만 원), 평양·개성·금강산 패키지 관광은 3천650위안(64만 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요금을 책정했다.

여행사 관계자는 “관계 당국으로부터 북한관광 재개 통보만 받으면 이달 중순에라도 바로 예약 접수와 판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둥은 중국의 국경도시 가운데 평양, 개성 등 북한의 관광명소까지 이동거리가 가장 짧아 북한으로 가는 전체 중국인 관광객의 80%가량이 단둥에서 출발하는 열차를 이용한다.

단둥의 다른 여행사 관계자는 “당국으로부터 아직 북한관광 재개 통보를 받지 못해 대기하는 중”이라며 “통보만 받으면 현재 문의 고객이 많아 일정 인원수 이상의 관광단을 구성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둥과 함께 중국의 양대 북한관광 루트인 지린(吉林)성 옌볜(延邊)조선족자치주의 여행사들도 북한관광이 속히 재개돼 지난해와 같은 호황을 누리길 기대하고 있다.

옌볜주의 한 여행사 관계자는 “격리조치 해제 소식을 듣고 오늘 관계 당국에 문의하니 ’일단 이번 주에 소식을 기다려보라‘는 답변을 들었다”면서 “옌볜의 경우 지난해 투먼(圖們)에서 출발하는 함경북도 온성군 자전거 당일 관광과 훈춘(琿春)의 나선특구 자가용 관광 등이 큰 인기를 끌어 올해도 업계의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중국 관광업계는 북한 당국의 주요 외화벌이 수단인 중국인 등 외국인 상대 관광사업이 늦어도 다음 달 중에는 재개돼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이 집중되는 노동절 연휴(5월 1~3일)에 북한관광도 특수를 누릴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