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등 전력기자재 공급…6천억원 규모 사업참여

한국전력, 효성,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이 사우디아라비아 전력·원자력 사업에 전극적으로 진출한다.

한국전력은 박근혜 대통령이 중동 4개국을 순방 중인 3일(현지시간) 사우디 수도 리야드 포시즌 호텔에서 사우디전력공사(SEC)와 전력산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측은 이번 MOU를 계기로 발전, 신재생, 송배전, 에너지신사업, 연구개발, 교육훈련, 제3국 해외진출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사우디전력공사는 사우디 전체 전력수요의 85%를 담당하는 국영 전력회사다.

이날 뒤이어 사우디 원전 건설 프로젝트와 관련한 한·사우디 원전분야 기자재·시공 협력사간의 협력 MOU도 체결됐다.

서명식에는 효성, 효성굿스핑스, LG전자, 동양방식 등 한국 4개 기자재 공급업체와 현대건설, 대우건설, 대림건설, 삼성물산, 두산중공업 등 5개 시공업체가 참여했다.

사우디 측에서는 사우디 최대 전력 설계·조달·시공(EPC) 기업인 SSEM을 비롯해 자밀그룹, 엑스스마트, HGIS 등 기자재 공급사와 RTCC, 내셔널 콘트랙팅 등 7개 시공업체가 참여했다.

양국 산업계는 사우디 원전산업 육성을 위해 원전건설 경험을 공유하고 기자재와 시공 분야의 기술교류 등 다양한 협력을 통해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효성은 펌프 전문 계열사인 효성굿스프링스과 함께 현지에 전력 기자재와 펌프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MOU를 SSEM, 자밀과 맺었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따라 총 2조원 규모의 현지 전력기기 시장 중 초고압변압기와 차단기, 전동기, 비상디젤발전기, 펌프 등 약 6천억원 규모의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우디는 2040년까지 약 18GW 규모의 원전을 계획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원전 2기를 발주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이 사우디 원전 프로젝트를 수주하면 한국 대기업들은 본격적인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