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차관회의 소집…범행동기·배후세력 철저 수사

정부가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과 관련해 우리측 신변보호 책임자를 조사해 엄벌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 긴급 차관회의를 소집하고 이 같은 방안을 비롯해 관계부처별 대응·대책을 마련했다고 국무조정실이 밝혔다.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이 주재한 이번 회의에는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 조태용 외교부 1차관, 김주현 법무부 차관,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장, 강신명 경찰청장 등이 참석했다.

외교부는 이번 사건으로 견고한 한미관계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도록 서울과 워싱턴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건경위와 대응상황을 미국 정부측에 상세히 설명하기로 했다.

법무부와 경찰청은 범인을 상대로 범행동기 및 배후세력 여부 등을 철저하게 수사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건과 관련해 우리측 신변보호 및 안전책임 관련자를 조사해 엄벌하기로 했다.

관련자들은 경호·경비를 지휘하는 책임자가 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경찰청과 국민안전처는 또 이번 사건이 주한 외교사절의 외교활동을 위축시키지 않도록 즉각 외교사절 신변보호를 강화하고, 대사관 등 외교시설 및 국가기반시설 등 주요시설에 대해서도 안전·경비를 철저히 점검하기로 했다.

앞서 이완구 국무총리는 최민호 총리 비서실장으로부터 사건 보고를 받은 직후 “이런 사건이 터져서 안타깝다”며 “리퍼트 대사 치료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