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수업 부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학교의 "입시 학원화"와 암기 위주 교육 조장 등 학교교육 파행을 걱정하는 소리도 있다. 보충수업은 지난 1999년 "교육개혁"에 앞장선 이해찬 당시 교육부장관이 특기.적성교육을 활성화하면서 단계적 폐지의 길로 들어선 후 지난해 전면 금지됐다. 하지만 일부 학교에서는 학부모들의 요구에 따라 특기.적성교육시간에 대학입시를 위한 국어·영어·수학 과목 보충수업을 하는 등 편법 운영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지난해 금지됐던 것이 올해 허용되는 식으로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으로는 공교육 내실화를 이룰 수 없다고 본다. 금지됐던 보충수업이 전면 부활돼 학교교육이 입시 위주로 가면 그동안 현정부가 추진해온 교육개혁의 목표는 크게 후퇴하고 사교육은 더욱 기승을 부리게 될지도 모른다.
그동안 숱하게 바뀐 교육정책이나 제도들은 그 자체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본다. 우리 사회에는 학벌주의 가치관이 엄존하고 이에따라 대학입시가 일생을 좌우하는 시험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정책이나 제도만으로 이를 바로잡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런 만큼 교육당국은 단기적이고 대증적인 정책은 피해야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