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해양관광자원 보유한 동구
일산유원지 활성화 방안 등 모색해
산업관광도시도 제2의 도약 추진을

▲ 안효대 국회의원(새누리당·울산 동구)

“일산유원지를 유원지(遊園地)가 아닌 유흥지(遊興地)로 만들어야 한다.” 지난 3월23일 필자와 동구청이 주관한 ‘울산대교 개통에 따른 일산해수욕장 활성화방안’ 심포지엄에 참석한 지역주민의 말이다. 그 순간은 우스갯소리로 넘겼지만 그 만큼 일산유원지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지역주민들의 의지가 담긴 말이었기에 웃어넘길 일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울산 동구는 동해의 청정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는 훌륭한 입지조건과 방어진항, 대왕암, 일산해수욕장, 몽돌해변 등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천혜의 해양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산업도시라는 이미지에 가려 관광분야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 울산경제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외 경제상황에 따라 지역경제가 들쑥날쑥하는 상황을 탈피하기 위해서라도 2차산업 중심에서 3차산업으로 경제 영역을 확대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필자는 동구의 미래를 다시금 바다에서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다.

지난 60여년전 조그만 어촌마을에 불과했던 울산이 바다를 통해 대한민국의 대표 산업도시로 발전했듯이 동구를 산업도시라는 수식어를 넘어서 해양관광의 메카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심포지엄 역시 바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궁한 해양관광산업을 선점해 동구를 대한민국의 대표적 해양관광도시로 만들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것이다. 일단 반응은 뜨거웠다.

지역언론에서 “울산대교와 염포산 터널 개통시기에 맞춰 일산 유원지의 활성화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한 것은 시의적절하다”(경상일보 3.24 사설)는 긍정적 반응을 보였고, 지역주민들도 그동안 방치되다시피 했던 일산유원지를 어떠한 방법으로든 개발해야 한다고 소리 높여 말했다.

일산유원지는 도시계획상 용도지역이 자연녹지라 토지이용의 비효율성으로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많이 받아왔다. 심포지엄에서도 “일산유원지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상업지역으로 변경할 경우 건폐율은 70~80%로, 용적률은 200~1300%로 높아지고 층수제한 없이 초고층 건물을 지을 수 있어 영화관이나 백화점이 들어설 수 있다”며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유원지의 용도변경을 고려해 봐야 한다”는 제안이 쏟아졌다.

그러나 자연녹지로 지정돼 있는 일산유원지의 용도변경은 쉽게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 과도한 개발로 인한 환경훼손, 기본 인프라 부족 등 용도를 변경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하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차근차근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5월말 울산대교와 염포산 터널도로가 준공·개통되면 동구에는 많은 변화가 생긴다. 접근성이 더욱 높아져 많은 사람들이 동구로 발걸음을 옮길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동구를 잠시 거쳐 가는 경유형 관광지가 아닌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처럼 1일 10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 오랫동안 머물며, 먹고 즐길 수 있는 체류형 관광지로 전환시키기는 것이 급선무다. 특히 매년 현대중공업 견학을 위해 찾은 관광객만 10만명을 훌쩍 넘기에 산업관광과 해양관광을 접목시켜 시너지효과를 낼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과거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3대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을 선도했던 산업도시 울산의 명성을,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관광도시 울산으로 이어갈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심포지엄을 계기로 첫걸음은 내딛었다. 지역주민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남은 일은 “어떻게 구체화 할 것인가?”이다. 이제 시작이다. 울산의 100년 먹거리 창출을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며 주민들과 함께 구체적인 로드맵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동구의 대박을 넘어 울산, 나아가 대한민국의 대박으로 이어질 일산해수욕장 1일 100만명 관광객 유치는 이미 시작됐다.

안효대 국회의원(새누리당·울산 동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