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지역 정당 및 노동계의 울산시장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레이스가 본궤도에 오르면서 각 예비후보측이 서서히 혈연, 학연, 지연 등의 연고나 계파에 의한 세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2면

 그러나 이같은 예비선거전에서의 연고 및 계파별 세대결 양상은 탈피해야 할 구태선거의 재연이라는 점에서 정책대결이나 인물본위의 경선이 요구되고 있다.

 한나라당의 경우 울산시지부가 19일 지구당 사무국장 회의때 오는 4월2일 시장후보선출 투표에 참여할 선거인단 명단을 제출받아 총 1천150명의 선거인단을 확정한 가운데 유력 경선주자들의 세불리기 행보가 가열되고 있다.

 모 경선주자측은 출신지역 인사들과 문중 인사 등이 동원되고 있으며, 다른 경선주자측은 출신학교 동문들과 친지 등이 지지세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 "지역정서상 특정인을 지지하지 않을 수 없다"는 목소리가 공공연히 들리고 있다.

 민주노동당의 경우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공동으로 당원 및 조합원 투표로 시장후보를 선출키로 한 가운데 모 경선주자측은 종전 선거때 울산연합과 연대하는 경향을 보였던 노동계 현장조직을, 다른 경선주자측은 현 민노총 울산본부 지도부를 밀었던 현장조직과 일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을 규합하는 득표전략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과 민노당·민노총이 추진하고 있는 각각의 울산시장후보 경선일이 다가올수록 경선주자측의 이같은 조직력을 통한 세대결 양상은 더욱 열기를 더할 것으로 예상되나 비판여론도 만만찮을 전망이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