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정치파업에 부정적...22~23일께 최종결정 방침

현대자동차 노조가 오는 24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 동참 여부에 대한 결정을 유보했다. 목표가 뚜렷하지 않은 정치파업에 무조건 동참해야 하는데 대한 부정적인 입장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20일 울산공장 노조사무실에서 이경훈 위원장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전규석 금속노조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과 관련한 확대 간부회의를 열었다. 이날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의 수장이 울산을 찾은 이유는 4·24 총파업에 현대차 노조가 동참할 수 있도록 요구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가 총파업 동참여부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민주노총이 현재의 유동적인 정세를 외면한채 명분에 집착해 총파업을 외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노동계 대표 주자로서 동참 거부를 선언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의 노동법 개악 등을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이 진행되는 것이지만 현재 노사정위원회가 사실상 유명무실해지는 등의 상황에서 목표가 뚜렷하지 않은 총파업을 진행할 경우 투쟁동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노총 산하 노조가 대거 참여하지 않은 상황에서 현대차 노조만 총파업에 동참해야 하는데 대한 불만도 쌓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현대기아차그룹 내 현대제철, 하이스코 등 10여개 노조는 총파업 당일 ‘간부파업’ 형태로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노조 관계자는 “노동자가 살기 좋은 방향으로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조직화가 우선돼야 한다”며 “우리는 그동안 엄포용인 ‘뻥 파업’이 아니기를 민주노총에 촉구했고, 민주노총 80만 동력의 최소 절반이 참여한다면 현대차 노조 역시 총파업의 중심에 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민노총·금속노조 수장이 참여한 확대 간부회의에 이어 노조내 의결기구 가운데 하나인 확대운영위 간담회를 열었지만 총파업 동참 여부는 추후 다시 논의키로 했다.

노조는 22일 또는 23일께 확대운영위 간담회를 통해 명확한 입장을 밝힌다는 방침이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