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28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를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했다.

당 ‘친박 비리게이트 대책위’ 전병헌 위원장은 오전 국회 대책위 회의에서 “고심끝에 나온 대통령의 대독메시지는 야당을 상대로 한 선전포고나 다름없다”며 “측근이 연루됐는데도 책임을 지지않고 오히려 책임을 묻고 있다. 적반하장”이라고 말했다.

이춘석 전략홍보본부장도 박 대통령을 향해 “국가 최고지도자로서의 발언인지 새누리당 대변인 발언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고,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야당과 국민을 상대로 검찰권을 쥐고 있으니 싸워보자는 것이다. 우리도 비상한 각오로 투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성완종 파문을 계기로 정치개혁을 강조한 데 대해 “실세들 문제부터 분명히 해야 야당도 정치개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면서 “ 주변 문제는 인정치 않고 과거부터 쌓인 문제를 척결하겠다는 것은 수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새정치연합은 즉각적인 특검 수용도 촉구했다.

전 위원장은 “특검을 마다하지 않겠다던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의 약속이 허언이 아니라면 즉시 야당의 요구를 수용해 특검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이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하자 강력히 반발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특사는 대통령 고유 권한인데, 진실을 밝히자는 것은 특사 건을 수사하라는 본심을 드러낸 대단히 부적절한 처사”라면서 “(박 대통령도) ’기업인들에 특혜를 줘서는 안되지만 역차별도 안된다‘면서 특사를 추진하지 않았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도 당 안팎에서는 대통령의 메시지 발표가 재보선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노심초사하는 모습도 감지됐다.

최민희 의원은 이날 대책위 회의에서 “아무리 선거가 급해도 서거한 대통령을 다시 불러내 선거에 악용하는 것은 변칙 선거개입”이라고 비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