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워치를 누구나 암호 입력 등 인증 과정 없이 초기화할 수 있어 보안에서 허점이 발견됐다고 CNN머니와 CNBC 등 외신이 1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 워치에는 애플 운영체제인 iOS 기반의 아이폰 등에 있는 ‘액티베이션 록’(Activation Lock) 기능이 없다.
 이 기능은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르면 제품 내 자료를 지우거나 초기화를 할 수 없도록 해 도난된 전화기를 사용 불능 상태로 만든다.
 애플이 2013년 9월 액티베이션 록 기능을 도입한 것을 계기로 아이폰 강·절도 피해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애플 워치에는 활성화 잠금장치 기능이 없는 탓에 다른 사람이 애플 워치를 손에 넣었을 때 쉽게 초기화를 할 수 있다.
 초기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전원 끄기’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버튼을 누르고 전원 끄기 항목을 길게 누르면 ‘내부 데이터를 초기화하겠느냐’라는 문구가 뜬다. 여기서 충전기를 애플 워치에 갖다대면 비밀번호 입력 없이 초기화를 할 수 있다.
 CNN머니는 “애플 워치를 훔쳐간 자는 단 20초 만에 제품을 초기화해 자신의 것으로 둔갑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훔친 애플 워치를 초기화해 새로운 아이폰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애플 워치를 훔쳐 사용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CNN머니는 애플 워치의 취약한 보안과 관련해 “애플이 보안과 사생활 보호에 강점이 있다고 자랑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상한 조치”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