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 시한을 하루 앞둔 27일 쟁점 일괄 타결을 시도했지만 세월호법 시행령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5월 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예정돼 있는 28일 오전 원내지도부 협상을 다시 열어 최종 담판에 나서기로 했다.

최대 쟁점은 새정치민주연합이 공무원연금 개혁안과 연계해 요구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과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수정이었다.

막판 쟁점으로 부상했던 문 장관 거취문제는 줄다리기 끝에 여야가 함께 문 장관에 유감 표명을 요구하는 선에서 의견접근을 이뤘지만,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수정의 입법 절차와 관련해서는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다른 쟁점이 해소될 경우 공무원이 받는 연금액의 비율을 20년에 걸쳐 내리는 것을 골자로 한 공무원연금법 개정안은 지난 5월2일 양당 대표, 원내대표가 합의한 대로 통과시키고, 동시에 국민연금을 포함한 공적연금 강화 국회 특위와 사회적 기구도 구성키로 한다는데는 여야간 이견이 없었다.

새누리당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법 시행령은 국회 소관이 아니라 정부 소관 사항”이라면서 “정부의 입장 변화를 위해 시간과 설득의 노력이 필요하고, 또 국회법 개정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세월호법 시행령 개정 문제에 대해서 양당의 견해차가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면서 “양당이 더 숙고해서 내일(28일) 오전 중에 협의를 더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유승민, 이종걸 원내대표는 본회의가 예정된 28일 오전 협상을 재개할 방침이지만 이날 드러난 여야 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문 장관 해임건의안과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수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공무원연금 개혁안은 물론 법사위를 통과한 법안들도 처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4월 임시국회에 이어 빈손 국회가 우려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