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2연전 명단 발표...구자철·기성용 등 빠져
노장 염기훈 공격수 발탁

▲ 슈틸리케 감독이 월드컵 2차 예선 미얀마의 첫 경기를 앞두고 1일 발표한 국가대표팀 중 가장 눈에 띄는 선수인 ‘왼발의 달인’ 수원 삼성의 염기훈(왼쪽)과 전북현대 최보경. 연합뉴스

기존 주전 선수가 대거 빠진 채 동남아 2연전을 치르게 된 울리 슈틸리케(사진)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은 “좋은 환경은 아니지만 핑곗거리를 찾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축구회관에서 아랍에미리트(UAE)와의 평가전, 미얀마와의 2018 러시아 월드컵 2차 예선 1차전에 나설 대표 선수 명단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구자철, 박주호(이상 마인츠), 김보경(위건),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 등이 기초군사훈련으로 빠졌다.

이밖에도 기성용(스완지시티), 김영권(광저우 헝다), 김주영(상하이 둥야), 윤석영(퀸스파크 레인저스), 김은선(수원 삼성)이 부상을 입으면서 이번 대표팀에는 대폭 변화가 이뤄졌다.  

 

슈틸리케 감독은 “선수 선발이 쉽지는 않았으나 지난 2015 호주 아시안컵에서 쿠웨이트전을 준비했던 경험을 잘 떠올리면서 이번 2연전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당시 대표팀은 오만과의 조별리그 1차전 이후 여러 선수가 감기 몸살 증상 등을 보여 쿠웨이트와의 2차전 준비에 큰 차질을 빚은 바 있다.

슈틸리케 감독은 “좋은 환경은 아니지만 핑곗거리를 찾지는 않겠다”면서 “이번 두 경기를 잘 치러 꼭 승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가장 큰 관심을 모았던 노장 공격수 염기훈(수원)의 발탁에 대해서는 “나이 때문에 가장 고민을 많이 한 선수”라면서도 “열심히 해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 선수에게는 합당한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번 2연전에 출전하면 A매치 데뷔를 하게 되는 강수일(제주 유나이티드)에 대해서는 “기복이 조금 있기는 했으나 지난 겨울 제주 훈련 때 의욕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축구에 대한 이해도도 어느 정도 확인을 했다. 멀티 플레이어 역할도 가능해 선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동국(전북 현대)을 발탁하지 않을 것을 두고는 “이동국 뿐 아니라 하대성(베이징 궈안), 양상민(수원)을 두고도 고민을 했으나 그 포지션에서 뛰는 선수 중에 더 젊은 선수가 더 나은 활약을 보여준다고 판단했을 때에는 젊은 선수를 뽑는 쪽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K리그 정규리그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상대 선수를 두 차례 가격해 팬들에게 충격을 안긴 한교원(전북)은 이번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