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외국인 관광객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중국인들은 ‘호기심’과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 옛 농촌 모습에 대한 향수’ 때문에 북한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뉴질랜드 와이카토대학 경영대학원에서 관광경영학 박사과정을 밟는 중국인 유학생 리팡슈엔이 이런 내용을 담은 북한 관광 관련 논문을 통해 연례 학생논문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일 전했다.

북한과 국경을 맞댄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 출신으로 북한에 관심이 많았던 리씨는 북한을 2010년과 2014년 두 차례 관광한 후 중국인 관광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논문을 작성했다.

설문조사 결과 ‘호기심을 충족하려고’, ‘북한 주민의 일상과 북한의 실제 모습을 보고 싶어서’, ‘중국의 옛 농촌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북한을 보며 향수를 달래려고’ 북한을 찾았다는 중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년 이상의 관광객들은 1960∼1970년대 중국 농촌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북한을 보며 중국 문화대혁명 시절의 향수를 달랠 수 있어 북한 관광에 대한 만족감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호기심 때문에 북한을 찾은 소수의 중국 젊은이들은 이동 제한과 인터넷 사용 금지, 밤에 즐길 유흥거리가 없다는 점 때문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았다.

아리랑 공연과 금강산 관광, 비무장지대(DMZ) 방문, 사업 탐색, 북한 전통음식 체험, 남한 관광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등을 위해 북한을 방문했다고 응답한 사람도 소수 있었다.

다시 북한을 관광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사업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시설이 열악하고 매력적인 관광지가 별로 없어서 재방문에 대한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리씨는 자신이 북한을 찾았을 당시 지출했던 북한 관광 비용도 공개했다. 2010년에는 560달러(약 60만원), 2014년에는 725달러(약 81만원)였다.

북한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1년에 10만명 가량이며 이중 80∼90%가 중국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은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국경 도시를 중심으로 자전거와 자동차 여행, 태권도와 캠핑 여행 등의 상품을 내놓고 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