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상여금일부 매달 지급으로 임금편차 해소 제안

노측 최저시급 논란 피하려는 ‘꼼수’로 보고 반발

▲ 자료사진
현대중공업 노사가 상여금 지급 시기 변경안을 두고 논란을 빚고 있다. 사측은 직원들의 월급 안정화를 위해 격월로 지급하던 상여금 일부를 매월 계산해 지급하겠다고 제안한데 대해 노조는 최저시급 논란을 피하기 위한 사측의 ‘꼼수’라며 반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열린 임금협상에서 상여금 800% 가운데 300%를 12개월로 나눠 매달 25%씩 지급하겠다고 노조에 제안했다. 또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각각 200%씩을, 설과 추석에 각각 50%씩을 지급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그동안은 매년 짝수달에 100%를, 설과 추석에 50%를, 연말에 100%를 각각 지급했다.

사측은 상여금이 지급되는 달과 그렇지 않은 달의 임금 편차가 심해 직원들이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변경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잔업과 특근을 하더라도 월급 실수령액이 150만원 안팎에 불과해 중소기업만 못하다는 식의 한탄의 글이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다. 상여금이 나오지 않는 달을 기준으로 삼아 이같은 글을 올린 것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과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연봉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매달 임금 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여금 지급 시기를 이같은 방식으로 변경한 바 있다. 사측은 지급 시기 변경에 대한 직원 만족도가 높다고 강조했다.

사측의 상여금 지급 시기 변경안에 대해 노조는 이해득실을 따지느라 분주하다.

우선 노조는 사측이 최저임금 논란을 피하기 위한 조삼모사식 변경안으로 보고 있다. 이 방식을 적용하면 임금 총액은 그대로지만 상여금 미지급달을 기준으로 실수령액이 많아진다. 연차가 낮은 직원의 경우 최저시급에 가까웠던 임금이 올라간 것처럼 느낄 수도 있다. 사측으로선 임금인상 효과를 강조할 수 있는 셈이다. 노조가 이같은 제안 자체를 꼼수로 보는 이유이기도 하다.

노조 관계자는 “경기가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어렵다는 말을 반복할 게 아니라 직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며 상여금 지급시기 변경안 철회를 촉구했다.

노사는 여름휴가 직전인 29일과 31일에도 교섭을 진행하며 올해 임금협상 의견 접점 찾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