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오전 서울 중학동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원들이 ‘윈도우10’을 시연하고 있다. 기존 윈도7과 8, 윈도폰8.1 사용자는 이날부터 1년간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연합뉴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차세대 운영체제(OS)인 윈도10이 29일 전 세계 190개국에서 공식 출시됐다.

기존 윈도7과 8, 윈도폰8.1 사용자는 이날부터 1년간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예약자부터 차례로 가능하며, 한번 업그레이드하면 영구적인 라이선스를 갖기 때문에 여러 번 재설치해도 된다.

윈도10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으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보다 빠른 신규 웹 브라우저인 ‘엣지’, 개인비서 ‘코타나’, 안면인식 로그인 ‘헬로우’ 등이 있다.

PC와 태블릿, 모바일 등 모든 기기에서 끊김 없이 작업할 수 있는 ‘컨티넘’ 모드와 기존 비밀번호와 다르게 네트워크로 정보를 전송하지 않아 보안을 높인 핀(PIN) 번호 로그인 기능도 지원한다.

새로운 윈도 스토어와 윈도 SDK(소프트웨어 개발 킷)도 함께 출시됐다.

한국MS는 이날 서울 중학동 본사에서 연 기자 간담회에서 윈도10의 핵심 개발 개념으로 하나의 윈도(One Windows), 이용자 피드백(Your Feedback), 서비스로서의 윈도(Windows As A Service)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하나의 윈도’는 사물인터넷(IoT)에서 홀로렌즈, 서피스 허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기를 하나의 윈도 플랫폼을 지원하겠다는 개념이다.

MS는 앞으로 3년 내 10억개의 기기가 윈도로 작동되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MS는 윈도가 이용자들이 참여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크라우드소싱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이용자로부터 바로바로 피드백을 받아 바로 반영해 다음 빌드에서 선보이는 선순환구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올해 초 시작한 ‘윈도 인사이드 프로그램’에는 총 550만명이 참여했으며 앞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MS는 이용자가 필요한 최신 기능을 항상 빠르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플랫폼 서비스로서 윈도를 제공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MS는 윈도10의 강점으로 익숙함 속 강렬함, 개인화된 컴퓨팅, 작동성, 생산성 등 네 가지를 내세웠다.

친숙한 사용자 경험(UX)과 높은 성능 및 호환성을 바탕으로 코타나, 헬로우와 같이 이용자에게 더욱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PC, 태블릿, 모바일 등 모든 기기에서 작동하며 다중 작업을 할 수 있는 가상 데스크톱 기능과 엣지 등으로 생산성도 높였다.

삼성이 윈도10을 탑재한 노트북 5종을 곧 출시하는 등 제조사들과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MS는 “모바일 퍼스트, 클라우드 퍼스트 시대에서 혁신적이고 생산성 있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윈도10이야말로 MS의 철학과 비전이 고스란히 담긴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