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시장과 공개토론...울-부 산업구조 차이 듣고

설립 기대효과 등 이야기

▲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가운데 왼쪽)이 30일 울산시 동구 울산대교 전망대에서 열린 ‘찾아가는 장관실’에서 김기현 울산시장, 중소기업 관계자들과 현장 토론회를 갖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울산과 부산의 중소기업은 전혀 다른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2개 광역시를 관할하는 부산울산중기청이 각각의 지역특성에 맞는 중소기업 육성에 한계를 가질수 밖에 없다. 울산의 중소기업이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청 신설이 시급하다.”(김기현 울산시장)

“김 시장의 말을 듣고보니 울산과 부산의 산업구조가 현격히 다르다는 사실이 이해된다. 울산경제의 허리인 중소기업이 최근 출범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자생력을 갖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중소기업청 신설(직제승인)을 적극 검토해 보겠다.”(정종섭 행자부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30일 ‘찾아가는 장관실(오픈 미니스트리·open ministry)’의 첫 방문지로 산업수도 울산을 방문해 최대 현안사업인 울산중소기업청 신설과 관련, 김기현 시장과 장시간 공개토론을 벌였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덕양산업과 창조경제혁신센터, 대창HRSG 등 3곳을 차례로 방문한후 구내식당에서 직원들과 점심을 같이 먹고, 이어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를 방문한후 31일 임시개관하는 울산대교전망대에 마련된 임시 토론회장에서 김기현 울산시장과 마주앉았다. 차의환 울산상의 부회장, 김진형 부산울산중소기업청장, 이일우 벤처기업협회 회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정 장관은 “바쁜 자치단체장들이 장관을 만나려 서울을 오가는데 이보다는 장관이 지방의 현장을 찾아 생생한 여론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해 ‘찾아가는 장관실’을 시작했다”며 “국가경제의 엔진인 울산경제의 어려움은 대한민국의 어려움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울산을 찾았다”고 밝혔다.

정 장관과 김 시장은 1시간에 걸친 토론시간 대부분을 울산중기청 설치 필요성에 대해 토론했다.

김 시장은 “울산의 산업은 2차산업인 제조업 비중이 70%를 차지하는데 현재 부산울산중기청은 2차산업 비율이 20%에 불과하고 80%가 3차산업(서비스산업)인 부산의 산업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울산의 중소기업이 신소재나 기술을 개발하면 이에 맞는 해외 수출시장을 파악해주는 등 정책과 기획이 필요한데, 부울중기청 울산사무소는 단순히 결정된 사업의 집행업무만 하기 때문에 이런 역할을 전혀 못한다”면서 “대기업 의존도가 심한 울산경제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강소기업이 필요한데, 강소기업을 키우려면 중기청 설치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에 울산중기청 설치로 기대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현재의 울산사무소 체제로는 중소기업 지원이 왜 안되는지, 최근 문을 연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시너지효과는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서도 배석자들과 토론했다.

정 장관은 마무리발언을 통해 “울산과 부산의 산업구조에 차이가 있고, 중소기업의 독자적 역량 강화가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이해가 됐다”면서 “중소기업의 체질개선과 제조업에 특화된 지원정책 등을 위해 울산중기청 설치를 적극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중소기업청은 지난 4월 현재 10명인 울산사무소 정원을 울산지방중소기업청 승격을 위해 필요한 신규인력 15명을 포함해 25명의 정원에 대한 직제승인을 행자부에 요청해 놓고 있다.

한편 김 시장은 국가산업단지 안전관리 권한의 지자체 이양, 자치정부 재정자율권 확대 등을 건의하면서 “무학 울산공장이 폐수를 정화하는 기술을 갖추고도 단순히 배출량 기준으로 정해진 규정 때문에 기업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다”고 시행령 개정을 건의했다. 정 장관은 “규제개혁 차원에서 적극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