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보고서…교육수준, 부엌 형태 등이 영향

▲ 자료사진 / 연합뉴스

 60세 이상 노인 여성 8명 중 7명은 평소 '몸이 아프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주간 건강과 질병' 최신호에 발표된 '국내 장노년층 만성통증의 현황과 과제' 보고서(정최경희, 박주영, 김남순, 박현영)에서 60세 이상 여성의 87.7%가 만성통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1일 밝혔다.

    만성통증이란 일반적으로 무릎, 허리, 어깨 등의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조금만 걸어도 무릎이 아프다거나 손목이나 어깨가 결리는 등의 신체적 증상과 주관적 불편감 모두 포함한다.

    보고서는 2008∼2012년 노인실태조사, 고령화연구패널조사 등을 바탕으로 노년층의 만성통증 및 일상생활의 어려움 등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여성은 같은 연령대 남성(63.8%)보다 만성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더 많았다.

    60대 이상 여성들에게 가장 흔한 통증 부위는 무릎(61.1%·중복 선택)이었다.

    또, 허리(59.0%), 손목 또는 발목(25.2%), 어깨(23.7%) 등 주로 근골격계 통증이 60대 이상 여성들을 괴롭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보고서는 60대 이상 여성의 만성통증과 관련해 다양한 요인을 분석했다.

    최종학력이 초졸 이하인 여성은 대졸 이상인 여성보다 허리, 목, 어깨 등의 통증에 시달릴 위험성이 4.1배 가까이 높았다.

    가마솥 등을 이용해 전통 부엌에서 일하는 여성의 경우에도 평소 통증이 있을 위험은 1.9배 증가했다.

    또 정상 체중보다 몸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지속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현영 질병관리본부 생명의과학센터 심혈관·희귀질환과장은 "이번 조사는 기존 자료를 이용해 만성통증의 현황을 파악·분석한 것"이라며 "통증의 원인 등을 찾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보다 적극적인 통계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