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 사회부 기자

울산시가 국가지정 사적 관문성(關門城)에 대한 기초조사 용역을 추진한다는 기사(본보 7월16일 7면보도)가 보도되고 난 뒤부터 관문성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울산박물관이 1910~1930년대에 걸쳐 촬영된 관문성 실물사진들을 공개하고, 지역 시의원은 관문성을 복원해 관광자원화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높았지만 제대로된 관리가 되지 못하면서 상당수 구간이 훼손되고, 일부구간에는 경작이 이뤄지는 등 사실상 방치되어 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기초조사 용역 추진이 마냥 박수치고 자축할 일은 아닌 듯 싶다. 한발 늦은 추진으로 경주시의 절반도 안되는 예산으로 조사에 나서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울산시에 따르면 관문성에 대한 기초조사 용역 추진의 시작은 시가 아니라 경주시에서 먼저 문화재청과 협의해 진행된 것이다.

울산시는 문화재청이 국가사적으로 관문성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공감하면서 관문성이 위치해 있는 울산시에도 예산을 배정해 준 것이라 밝혔다. 이 과정에서 아무래도 먼저 추진에 나서고, 문화재청에 직접 기초조사 용역 필요성을 언급한 경주시에 더 많은 예산이 배정됐을 수밖에 없었다. 경주시는 5000만원의 예산으로 기초조사 용역에 나선 상황인 반면에 관문성 절반이 위치한 울산시는 시비 600만원을 포함한 총 2000만원의 예산으로 기초조사 용역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뒤늦게 문화재청에 추가예산을 요구한 상황이지만 울산시 관계자는 “사실상 문화재청에서 증추경은 없기 때문에 2000만원 예산으로 진행해야할 것 같다”며 “절반만 먼저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향후 예산을 확보해 나머지 구간에 대한 조사를 할 수도 있다”고 당시 취재과정에서 밝힌 바 있다.

먼저 추진한 경주시와 비교해 계획도 늦는데다 조사방법 등도 경주시와 논의하겠다니 자칫 관문성 절반을 가지고 있는 울산시가 객(客)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김준호 사회부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