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 朴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취임후 6번째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이 내달 2일 시진핑(習近平) 중국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게 될 것이라고 청와대가 31일 밝혔다.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 의미 및 세부일정과 관련한 공식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내달 2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뒤 첫 일정으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 박 대통령의 방중은 취임 세 번째이고,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은 6번째이다.

주 수석은 “양국 정상은 한중관계 전반과 한반도 및 지역정세 등에 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라며 “이번 회담은 중국의 전승절 70주년 기념행사 계기에 개최되는 만큼 (중국의) 전후 70주년, 우리의 광복 70주년 및 분단 70년의 역사적 시점과 의미에 부합되도록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계기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에는 같은날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면담을 갖고 한중관계 발전 방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 양국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주 수석은 “박 대통령과 리 총리의 회담은 네 번째로, 세계 및 지역경제가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한중 FTA 활용 등 양국간 호혜적 경제이익을 어떻게 극대화할 것인지와 앞으로 양국 경제협력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나갈지에 대해 총체적 협의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내달 3일 오전 톈안먼(天安門) 광장에서 열리는 중국의 ‘항일(抗日)전쟁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전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주 수석은 박 대통령의 전승절 행사 참석 의미와 관련, “중국과의 우호협력 증진 필요성과 함께 북핵 문제 해결 등 한반도 평화와 안전, 평화 통일에 대한 중국의 기여와 역할을 기대한다는 측면이 있다”며 “우리는 이번 기념행사가 과거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평가를 바탕으로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와 화합 및 협력을 촉진하는 의미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국현지 시간으로 오전 10시부터 시작해 11시30분까지 진행되는 전승절 행사는 국가연주, 국기게양, 시 주석 연설, 사열, 분열 등으로 구성되며, 박 대통령은 행사에 참석해 중국 인민해방군 등이 진행하는 군사 퍼레이드를 참관하게 된다.

중국측의 발표 내용 등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톈안먼 성루에 올라 시 주석 옆에서 이날 행사를 지켜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주 수석은 “중국측은 금번 우리측의 행사 참석과 관련해 여러 차례 우리 정상에 대해 각별한 의전과 예우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온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내달 3일 오후 상하이로 이동한 뒤 4일 오전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과 동포 간담회에 참석한다. 또한 같은날 오후에는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연설을 한 뒤 귀국할 예정이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