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엉차를 만들어 봤습니다.

요즘은 우엉을 수확하는 철입니다. 우엉은 피부미용에도 좋고 남성 성기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엉은 산에서 온 산삼으로 불리기도 하고 우엉차를 마시면 늙지 않는다는 말도 있지요.

사포닌 성분이 많아서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는 우엉차로 가족들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우엉차 만드는 법
우엉 껍질에 사포닌 성분 많으므로
껍질째 깨끗이 씻어 잘게 썰어준 뒤
찌고 말리는 구증구포과정을 거쳐
솥에 살짝 덖음해서 차로 우려낸다

■우엉차의 효능
식이섬유 많아 독소배출·변비에 효과
사포닌도 인삼만큼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노화방지·면역증진 효능
혈당도 낮춰줘 당뇨병 환자에도 좋아

#우엉차 재료

우엉 3㎏, 식초, 소금, 울(wool)

#우엉차 만드는 법

1. 우엉을 깨끗이 씻습니다. 우엉 껍질에 사포닌 성분이 많으니 흙을 깨끗한 수세미로 씻어내거나 그냥 깨끗이 씻어내도 됩니다.

2. 잘 씻은 우엉을 0.2~0.4㎜정도 썰어줍니다.

3. 솥에 소금을 한줌 넣고(풍미와 맛을 보존함) 채반 위에 광목 천을 깔고 물을 끓입니다. 끓고 있을 때 식초를 분무해서 우엉에 골고루 뿌려줍니다.(우엉의 아린맛과 영양분 손실을 막기 위한 코팅 역할)

4. 물이 끓으면 우엉을 광목 위에 얹어 살짝 익을 정도로 익힌 후, 바람 잘 통하는 햇볕이나 건조기에 말려줍니다.

5. 가족 건강을 위한 마음으로 찌고 말리고 구증구포를 합니다.

6. 두꺼운 솥에 살짝 덖음을 합니다.(현미를 같이 넣고 덖음을 하면 맛이 더 고소해집니다)

#우엉차의 효능

1. 바나나 2개만큼의 식이섬유(셀룰로오스)가 들어있어 독소를 배출해주기 때문에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2. 인삼만큼이나 우엉 껍질에 풍부한 사포닌은 혈액순환, 노화방지, 항산화작용과 면역력증진에 효과적입니다.

3. 아미노산 중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어 생리통, 생리불순 개선, 피부의 보습막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이눌린이 풍부하여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칼슘이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 외에도 당뇨, 신장, 이뇨, 가슴앓이, 위장에 좋다고 합니다.

6. 면역력이 약한 체질도 면역력이 강해지며 꾸준한 복용으로 감기예방은 물론 아토피, 습진, 두드러기 등 피부질환에도 좋습니다.

7. 치매는 물론 뇌졸중 예방에도 좋습니다.

TIP=우엉요리를 할때 갈변을 막고 아린맛을 없애기 위해 식초물에 잠시 담그는 경우가 있지만 우엉차를 만들때는 식초물에 담그지 마세요. 삼투압 작용에 의해 전분질이나 미네랄 등 좋은 성분은 빠지고 수분과 섬유질만 섭취하게 됩니다.

#우엉차의 부작용

몸이 냉한 체질(수족냉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잦은 설사,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섭취시 탈이 날수도 있으니 체질에 따라 주의해야 합니다.

▲ 유지희 고메쿠킹아카데미 원장·파티플래너

음식을 만지는 사람이 맑고 고운 마음이라면 그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은 좋은 기의 영향을 받을 것이고, 스트레스를 품고 만든 음식은 필경 독을 품고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차를 만들 때는 즐거움 가득 품고 차를 다듬고 찌고 말리고 덖어야 할 것입니다. 기도하듯 청정한 마음으로 삼매(三昧)에 든 좋은 기운이 여러분 세포속에 스며들길 바라며 다이어트와 몸속 독소 배출을 위해 우엉차를 챙겨보세요. 한국전통발효식품생산자협회 자료 참고

유지희 고메쿠킹아카데미 원장·파티플래너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