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인 13일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겠다.

비는 강수확률 60∼90%로 남부지방에서 내리다가 낮에 전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강원도 영동, 경남, 경북 동해안, 전남 남해안, 제주도 산간의 예상 강수량은 30∼70㎜다.

그 밖에 서해 5도, 울릉도, 독도에서는 10∼40㎜의 비가 내리겠다.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라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낮 최고기온은 13도에서 17도로 전날보다 낮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전해상과 남해 전해상(남해서부 앞바다 제외), 제주도 전해상에서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서해남부 먼바다에서는 2.0∼3.0m로 높게 일겠으며, 그밖의 해상에서는 0.5∼2.5m로 일 것으로 전망됐다.

남해상과 동해상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

특히 내일까지 남해상을 중심으로 돌풍이 불고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라고 기상청은 전했다.

이날 제주도에는 호우주의보가, 제주도남쪽 먼바다·제주도 앞바다(동부)·남해서부동쪽 먼바다·남해동부 먼바다·남해동부 앞바다(거제시 동부 및 부산)·동해남부 앞바다(울산)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됐다.

이날 밤 울릉도·독도에는 강풍 예비특보가, 오전과 밤 제주도 앞바다(서부·남부·북부), 남해서부서쪽 먼바다, 서해남부 먼바다, 동해 전해상(울산앞바다 제외)에는 풍랑 예비특보가 내려졌다.

비가 오는 덕분에 미세먼지 일평균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