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어젠다·이슈 ‘블랙홀’ 우려…전략적 대응책 모색키로

새정치민주연합은 13일 새누리당의 친박(친박근혜)계 홍문종 의원이 제기한 개헌론에 대해 ‘장기 집권 음모’라고 반발하면서도 발언의 진의와 향후 파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내년 총선의 핵심 의제로 개헌론을 밀어붙이겠다는 청와대의 정치적 의도가 배경이 됐을 가능성에 주목하면서 자칫 개헌론이 다른 정치 이슈를 모두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지 않을까 경계하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가 여당발(發) 개헌론에 심각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한 데 비해 일각에서는 차제에 개헌 논의를 시작하자는 제안이 나오는 등 당내 ‘불협화음’도 나왔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박계의 장기 집권 음모가 노골화됐다”면서 “단순히 아이디어나 구상은 아니고 실제 포석을 갖고 움직임이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또 “내년 총선의 주요 의제로 개헌론을 끌고 가려는 의도도 있다고 본다”며 “당에서 전략적으로 검토해서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도부도 이날 확대간부회의에 앞서 열린 사전회의에서 이런 상황 인식을 공유하고 전략적 대응책을 모색하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개헌론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이슈나 민생 문제 등 다른 모든 논란을 덮어버리는 새로운 이슈가 될 것이라는 우려와 비판도 제기됐다.

박지원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정치게임의 최고자이기 때문에 모든 국가 현안의 ’블랙홀‘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당 관계자도 “총선 전에 대통령이 직접 개헌을 이야기할지, 아니면 지금처럼 친박계를 통해 ’애드벌룬‘을 띄울지에 따라 파괴력은 하늘과 땅 차이”라며 “결국 대통령의 입을 봐야 한다. 대통령이 나서면 전면전”이라고 말했다.

당내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전·현직 대표도 직접적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순수하지 못한 의도가 있는 것이라는 의심을 한다”고 지적했고, 안철수 전 공동대표도 통화에서 “친박계가 영구 집권하려는 생각 아니냐”며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시작에 불과하다.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거대한 ’쓰나미‘가 몰려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근 노동개혁과 역사교고서 국정화 논란 등으로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당내 개헌론이 다시 고개를 드는 모습도 보인다.

문병호 의원은 통화에서 “개헌도 민생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본다. 충분히 토론할 가치가 있다”며 “총선 공약으로 해도 된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도 “어떤 개헌이 될지는 몰라도 우리가 바라는 방향으로 했으면 좋겠다”며 “야당도 다수가 개헌을 해야 한다고 밝혀왔기 때문에 개헌하는 건 잘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표적 개헌론자인 우윤근 의원은 “개헌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정파적, 정략적 차원으로는 절대 안 될 것”이라며 “개헌을 하려면 특정 정파나 개인이 아니라 여야 합의 하에 특위를 구성해 투명한 절차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