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52회 대종상영화제가 20일 생중계되는 가운데, 수상 후보자들의 잇따른 불참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제52회 대종상영화제가 20일 열리는 가운데, 수상 후보자들의 잇따른 불참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남우주연상 후보 황정민 하정우 손현주 유아인과 여우주연상 후보 김윤진 전지현 김혜수 엄정화 한효주 그리고 100% 유·무료 투표로 사전 결정된 남녀 인기상 수상자 김수현과 공효진 모두 대종상영화제에 참석하지 않는다. 각 배우의 소속사 관계자들은 해외 일정, 드라마 촬영, 출산 준비, 개인 스케줄 등 다양한 불참 이유를 꼽았다.

남자 신인상 후보 여진구와 여자 신인상 후보 설현도 불참한다.

여진구의 소속사 제이너스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20일 동아닷컴과의 통화에서 “여진구가 일정 문제로 대종상영화제에 참석하지 않는다”며 “이미 지난달 말 영화제 측에 불참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여진구는 영화 ‘내 심장을 쏴라’를 통해 신인상에 노미네이트 됐다.

스크린 데뷔작 ‘강남 1970’으로 여자 신인상 후보에 이름을 올린 설현도 참석하지 않는다.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동아닷컴에 “설현은 영화 ‘살인자의 기억법’ 촬영 일정 때문에 대종상 영화제에는 불참하기로 했다. 첫 주연을 맡은 만큼 현재 이 작품에 모든 스케줄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사실상 배우들이 영화제를 향해 보이콧하는 것 아니냐”고 보고 있다. 그 배경에는 대종상영화제의 대리 수상 폐지 선언이 있다.

대종상 측은 지난달 13일 기자회견에서 “대리 수상은 바람직하지 않다. 시상식에 출석하지 않으면 상을 주지 않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혀 논란이 됐다. 이에 “대종상이 무슨 출석상이냐”고 부정적인 목소리가 커졌고 이들은 “심사위원 위촉식이 끝나면 대리 수상 폐지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밝히겠다”고 한걸음 물러섰다.

대종상 측은 수차례 영화제 관련 보도자료를 보내면서도 대리 수상에 대해서는 “아직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확정하는 대로 공지할 계획”이라고 매번 대답을 피했다. 결국 시상식이 열리는 당일까지도 묵묵부답한 채 영화제를 밀어붙이기에 이르렀다. 디지털뉴스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