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2년만에 최고로 치솟아 경제위기를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0일 보도했다.

브라질 통계청(IBGE)에 따르면 브라질의 올들어 지금까지 소비자물가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28% 상승했다. 브라질 경제는 올해 3%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이라는 게 경제전문가들의 일치된 전망이다.

알베르토 라모스 골드만삭스 라틴아메리카 조사부문장은 “스태그플레이션보다 더하다”면서 “최악의 경기침체에 인플레이션이 더해진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질 정부의 문제는 재정에 있다. 브라질 정부는 당초 올해 국내총생산(GDP)의 1.2%에 달하는 재정흑자를 내겠다고 약속했지만, 그 규모가 2%에 이를 전망이다. 브라질의 재정적자는 이자를 포함하면 GDP의 9∼10%에 달한다.

브라질 공공지출은 90% 이상이 헌법에 명시된 것이어서 정부가 통제하기가 어렵다. 이에 따라 브라질의 대내외 국가부채는 GDP의 66%에 달한다.

비록 그리스 등에는 못 미치지만, 국가부채를 유지하는 비용은 천문학적이다.

마르텐 얀 바쿰 NN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의 신흥시장 선임투자전략가는 “브라질의 GDP대비 국가부채 비율은 매년 9~10%포인트씩 상승하고 있다”면서 “이는 폭발적인 규모로 시장에서는 어느 시점이 되면 공공부채가 지속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공포감은 조성됐다. 지난 9월 브라질 재무부는 국채입찰 계획을 3차례 취소했다.

만약 브라질 정부가 재정적자에서 벗어나는 데 실패한다면 이는 투자자들이 브라질에서 자금을 빼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FT는 지적했다.

라모스 리서치부문장은 “시장에서 불안해하고 있어 정부가 재정문제를 해결하는 게 긴요하다”면서 “안 그러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물론 자국 투자자들까지 자산시장에서 일제히 빠져나가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브라질 정부는 재정문제 해결에 성공하더라도 내년에 벅찬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브라질 경제의 많은 부문이 물가상승률에 연동돼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브라질의 최저임금은 물가상승률에 연동돼 있어 내년에 10% 인상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