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호주·남아공 등 각국 스타출신 선임
한국은 남녀 코치에 최경주·박세리 낙점

 

골프는 1904년 이후 112년만에 올림픽 무대에 복귀한다.

남녀 세계랭킹 1위를 비롯해 최정상급 선수들이 올림픽 출전을 약속했다. 메이저대회보다는 값어치가 못 하다고 말하는 선수도 있지만 평생 한번 뿐일지도 모르는 올림픽 메달 획득의 기회를 놓치고 싶어하는 선수는 없어 보인다.

남녀 세계랭킹 1위 조던 스피스(미국)와 리디아 고(뉴질랜드)는 금메달을 목표로 올림픽에 출전하겠다고 일찌감치 출사표를 냈고 많은 정상급 선수들도 올림픽 출전을 예고했다.

마르틴 카이머(독일)는 “메이저대회는 내년에도 우승할 기회가 있지만 올림픽은 올해 뿐 아니냐”며 올림픽 메달이 탐난다고 밝혔다.

프로 무대 최고의 선수들이 빠짐없이 올림픽에 출전하는 것은 테니스, 농구, 아이스하키 등 일부 종목에 국한되는 현상이다. 축구는 아예 23세 이하 선수만 출전하고 야구는 메이저리그 선수들이 외면하자 아예 올림픽 종목에서 탈락했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이 열리는 바하 다 치주카 올림픽파크에 뜨는 별은 선수 뿐 아니다.

▲ 리우올림픽 골프 국가대표팀 남녀 코치에 선임된 최경주(위)와 박세리. 연합뉴스

각국 코치진도 선수단 못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가하는 스타 군단 선수들에 결코 뒤지지 않는 별들이 코치 신분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최경주(48)과 박세리(39)를 남녀 코치로 낙점했다. 둘은 한국 골프에서는 살아 있는 전설이다.

최경주는 플레이어스챔피언십을 비롯해 PGA투어에서 8승을 올렸다. 박세리는 LPGA투어 명예의 전당 회원이다.

일본골프협회는 ‘일본판 최경주’ 마루야마 시게키(47)를 올림픽 대표팀 헤드 코치로 내세웠다.

남녀 선수단에 따라 코치를 붙이는 한국과 달리 일본은 마루야마 혼자 남녀를 모두 맡는다.

최경주와 비슷한 시기에 PGA투어에서 활동한 마루야마는 PGA투어에서 3차례 우승했다. PGA투어에서 마루야마보다 더 뛰어난 업적을 낸 일본 선수는 없다. 일본 골프에서는 점보 오자키(69)나 아오키 이사오(74)가 ‘전설’급 선수지만 오자키는 PGA투어에서 우승한 적이 없다. 아오키는 PGA투어에서 한차례 우승했다. 남녀 동반 우승을 노리는 호주는 이언 베이커-핀치(55)가 올림픽 대표팀 코치로 임명됐다.

호주는 애덤 스콧과 제이슨 데이가 나서는 남자부나 카리 웹, 이민지가 출전하는 여자부 모두 우승 후보로 꼽힌다. PGA투어에서 2차례 우승한 베이커-핀치는 1991년 디오픈을 제패 호주의 골프 영웅이 됐다.

선배 그레그 노먼(61)이나 후배 스티브 엘킹턴(54)에 비해 PGA투어에서 거둔 성적은 뒤처지지만 3차례나 프레지던츠컵 부단장으로 스타 선수들을 다뤄본 경험이 올림픽 대표팀 코치 발탁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남자부 금메달에 도전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은 잭 니클라우스, 아놀드 파머와 함께 ‘레전드 빅3’로 불리는 개리 플레이어(81)가 수석 코치를 자임해서 회제다.

플레이어는 남아공 언론과 인터뷰에서 “골프 대표팀을 이끌고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참가한다면 내 생애 최고의 영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아공 골프에서 차지하는 플레이어의 위상을 감안하면 단독으로 코치를 맡지는 않더라도 헤드 코치 등의 직책으로 맡아 리우데자네이루에 모습을 드러낼 공산이 크다.

남아공은 루이스 우스트히즌, 샬 슈워츨 등 메이저대회 챔피언과 브랜드 그레이스 등 최정상급 선수를 브라질에 보낼 예정이다.

캐나다는 한국, 일본, 호주와 다소 다른 선택을 했다.

아마추어 국가대표 코치진이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대표팀을 이끌도록 했다.

남자부 코치 데릭 인그램과 여자부 코치 트리스탄 멀러리가 데이비드 헌, 그래엄 델라트(이상 남자), 브룩 헨더슨, 알리나 샤프(이상 여자) 등 남녀 프로 선수들을 이끈다.

아직 코치를 선임하지 않은 미국의 선택이 주목된다.

미국은 세계랭킹 1위 스피스에 버바 왓슨, 리키 파울러, 더스틴 존슨, 패트릭 리드 등 최고의 선수들이 선수단을 꾸릴 것으로 보인다.

개성도 강하고 기량도 최절정인 이런 선수들을 장악할 카리스마형 코치와 조용히 선수들을 뒷받침할 실무형 코치 가운데 어느 쪽일지 관심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