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공관위원장 핵폭탄급 발언에
현역 교체 폭 놓고 새누리 계파 대치
이한구안 통과땐 울산 현역들도 여파

▲ 김두수 정치경제팀 부장(서울)

4월 총선 새누리당의 후보공천이 심상찮게 돌아가고 있다. 현역 금배지에 대한 물갈이 지수가 예상보다 높을 것이라는 얘기다. 공천의 칼자루를 쥔 이한구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쏘아올린 ‘핵폭탄’에 의해서다. 이 위원장은 지난 16일 울산을 비롯해 17개 광역시도별로 1~3개 우선추천지(전략공천)를 선정하겠다고 공언했다. 또한 후보간 여론조사 경선 방식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100% 국민경선을 실시키로 했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말 대로라면 6명의 현역의원이 포진한 울산도 최소 1명에서 3명이 물갈이 될수 있다는 얘기다. 전국적으로 최소 30명, 최대 50여명의 현역의원이 본선도 치르기 전에 추락한다는 것이다. 파격적인 내용으로 취재기자의 귀를 의심케 했다. 즉시 당 지도부에 확인결과 “이한구 위원장이 독자적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당 공관위원장의 말이 조율없는 ‘일방적’이라는 것이다. 보도와 관련해선 ‘취사선택’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는 긴급한 사안이었다.

이에 김 대표는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하고 “오랜 기간 토론을 통해 만든 공천 룰에 벗어나는 일이다. 공관위원들은 공천 룰 속에서만 활동할 수 있다”며 정면 반박한데 이어 17일 열린 최고위에서도 “선거에 지는 한이 있어도 ‘이한구안’은 안된다”고 못박았다. 친박계는 즉시 이 위원장의 입장에 가세했다.

지역출신 정갑윤 국회부의장도 “우선추천지역을 중심으로 맞춤형 인재영입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선거는 명분도 중요하지만 승리는 더 중요하다”고 힘을 보탰다. 이에 비박계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은 “본인 지역부터 인재영입을 한다고 해야지 다른 지역을 하라고 하면 어떡하느냐”고 반문한 뒤 “국회부의장 선거할 때 뽑아 드렸는데 정말 이해할 수 없다”고 공격했다.

친박­비박계의 격돌은 당헌·당규에 못박아 놓은 공천규정을 뿌리부터 흔들게 되는 것이다. 책임있는 집권당 지도부가 갈팡질팡하는 모습이 여과없이 투영된 이상기류임에 분명하다. ‘김무성’은 현재까지는 차기 여권 권력구도의 최강자다. ‘이한구’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을 깊이 헤아릴 수 있고, 최고실세 최경환 의원과도 신뢰가 두터운 친박의 핵심중 핵심. 양측의 정면격돌 이면엔 친박­비박계의 차기 대권가도 주도권과 직접 관련 있음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총선이 끝나면 곧바로 20대 국회 의장단 및 원구성에 이어 7월 전당대회가 가로놓여 있다. 전당대회는 내년 대선후보경선의 전초전 성격이 짙다. 따라서 현역 물갈이론은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여권내부의 중론이다. 공천작업은 이미 시작됐고 다음달 중순께면 80%이상 본선출전 선수가 선발된다. 때문에 선거구별 경선후보를 압축하는 향후 10여일이 현역의원 물갈이 여부가 중대국면을 맞을수 있다. 이 공관위원장은 16일에 이어 17일에도 자신이 밝힌 시·도별 1~3명의 현역물갈이 폭을 굽히지 않고 있다.

‘작심칼질’ 작업이 사실상 카운트다운에 돌입한 느낌이다. 일각에선 이 위원장이 총대를 맸다는 관측도 있다. ‘김무성이 이한구에게 밀리면’ 정치생명 끝장이라는 말도 들린다. 강대강의 물러설수 없는 대치극과도 같다.

김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의 강력한 저지선을 뚫고 현역 물갈이론이 끝내 관통할 것인지는 속단할순 없지만 만일 친박계의 의도대로 현역 물갈이가 이뤄진다면 울산은 단수후보(박맹우·안효대) 지역을 제외하고 4명중 최소 1명 이상은 날아가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김두수 정치경제팀 부장(서울)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