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동 불편해 모습 드러내지 않는 듯…치료 후 복귀 가능성

최근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과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모두 척추질환으로 치료를 받는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북한 사정에 정통한 대북 소식통은 이날 “황병서는 북한 내에서 신병 치료를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황 총정치국장은 작년 말에도 싱가포르를 방문해 척추 수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소식통은 “황병서는 원래 척추가 안 좋다”며 “북한 간부들은 행사 때 오랫동안 서 있어야 하기 때문에 허리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황 총정치국장은 지난 16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 등과 함께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았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이후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일각에선 북한 권력서열 2위인 황 총정치국장이 최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군사훈련 참관 수행자 명단에서 빠지자 그가 대남 도발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 바 있다.

작년 말 ‘혁명화교육’을 받던 중 복귀한 최룡해 비서도 척추질환으로 치료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대북 소식통은 “최룡해 비서도 척추질환으로 북한 내에서 치료를 받는 것으로 안다”며 “황병서와 최룡해 모두 거동이 불편해 최근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황병서와 최룡해 모두 생명에는 큰 지장이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신병 치료가 끝나면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