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발硏 연구보고서…부실·부적격 업체 난립 과다경쟁 지적

도시 재정비사업·SOC분야 보수계획 추진 등 수요창출 필요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선 공공분야 물량 확대와 사회변화를 활용한 신수요 창출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 이은규 연구원은 29일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울산지역 건설업체들이 물량부족 지속, 혁신역량 부족 등 국내 건설산업이 겪고 있는 문제점과 함께 대기업 대비 영세성, 시공능력 부족 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건설산업은 부실 및 부적격 업체 난립에 따른 과당경쟁의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또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조례가 대부분 강제규정이 아닌 임의규정임에 따라 실효성 담보에 한계가 있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건설산업 환경변화,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육성 및 지원계획이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이 같은 상황에서 건설분야 지역수요 창출을 위한 공공 및 민간분야 물량 확대와 사회변화를 활용한 신수요 창출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전자는 도시 재정비사업 추진, 노후 SOC분야 보수계획 수립과 추진 등 공공 및 민간분야 물량확대 유도를 통한 수요 창출방안이다. 후자의 경우 인구사회학적 변화추세에 대응한 생활밀착형 SOC투자, 저금리 추세를 활용한 민간투자 유도 등 신규 수요 유동방안을 모색하자는 취지다.

예를 들어 취약계층이나 노인가구를 위한 보금자리주택 건설사업이나 도시안전 차원에서 노후도로 보수 및 방제시설 설치 등을 확대하고 여기에 지역건설업체 참여를 우선시 해야한다는 것이다.

또 지역 건설업 보호정책을 담고 있는 조례의 이행점검 체계 구축 등 내실화가 필요하며, 부실·부적격 업체 진입과 퇴출 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시장질서 확립, 상생협력적 발주제도의 활성화를 통한 대-중소 건설업체, 종합-전문 건설업체 간 지속적인 협력관계 구축 및 실질적 협력 유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에서 건설산업의 발전방향과 추진과제 등을 반영한 마스터플랜 수립이 요구되고 인천 등 타 지역 사례를 참고해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하도급 전담 TF팀’이 운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지역 건설 투자효과 부진은 장기적으로 지역경제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도 높다”며 “건설업체 경영난을 해소하고 건설산업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