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방해양 수산청이 장생포 해양공원 조성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요구하지 않아 이 사업이 또 다시 지연 될 것이라고 한다. 당초 울산지방해양 수산청은 이 사업을 내년부터 추진할 것이라고 울산시민들에게 약속했다. 울산지방해양 수산청이 이번에 예산을 신청하지 않은 것은 예산 편성을 책임지고 있는 중앙정부와 사전에 협의가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민들 대부분은 이 사업이 더 이상 늦추어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장생포 해양공원은 관광 울산을 위해 하루가 급한 사업이다. 당초 정부는 장생포 매립지에 놀이마당, 해양수족관, 해양문화센터, 호텔 등을 지어 울산이 해양도시임을 알리고 이에 따른 관광 수입을 올릴 계획을 세웠다. 이 사업은 당초 지난 99년부터 실시 할 계획이었으나 지금까지 미루어져 왔다. 그 동안 울산을 방문한 해양 수산청 관계자들도 장생포 해양공원 조성 사업이 내년부터는 차질 없이 추진될 것을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그런데 이 사업이 내년 예산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니 시민들이 실망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사업의 지연을 걱정하는 것은 사업지연으로 생겨날 수 있는 부작용이 많기 때문이다. 울산지방해양 수산청만 해도 이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다 보니 담당 직원의 이동에 따라 업무의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업무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정부가 이 사업을 하루 빨리 추진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이 사업의 대부분이 민자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민자 유치가 활발해 지기 위해서는 우선 정부가 기반 시설에 필요한 각종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데 이것이 차일피일 미루어지고 있으니 민자 유치는 아직 생각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생포 주민들 역시 피해가 크다.. 장생포 주민들은 정부의 해양공원사업 조성 계획을 믿고 지역발전과 관련된 각종 계획을 세웠지만 이 사업이 미루어지는 바람에 지역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사업지연에 따른 이 같은 각종 부작용을 방지하고 또 주민들로부터 신뢰를 받는 울산지방 해양 수산청이 되기 위해서라도 울산지방 해양 수산청이 이 사업을 더 이상 미루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