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축구 평가전 3대0 승리
2경기서 5득점 무실점 기록

▲ 28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올림픽대표팀 친선전 한국과 알제리의 2차전. 한국 문창진(7번)이 팀의 세번째 골을 성공시킨 뒤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태용호가 혼자서 2골을 뽑아낸 꽂은 문창진(포항)의 원맨쇼를 앞세워 ‘아프리카 복병’ 알제리와 2차 평가전에서 3대0 대승을 거뒀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U-23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28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알제리와 2차 평가전에서 전반 22분 이창민(제주)의 결승골을 시작으로 후반 22분과 후반 30분 문창진(포항)이 추가골과 쐐기골을 책임지며 3대0으로 승리했다.

알제리와 1차 평가전에서도 추가골을 넣었던 문창진은 두 경기 연속골에 3골을 뽑아내 올림픽대표팀의 골잡이로 이름값을 제대로 했다.

이로써 지난 25일 알제리와 1차 평가전에서 2대0으로 이긴 올림픽팀은 2차 평가전에서도 3대0으로 이기며 두 차례 평가전에서 5득점-무실점의 완벽한 경기력을 보였다.

지난 25일 알제리와 1차 평가전에서 포백 전술을 앞세워 2대0으로 승리한 올림픽팀은 이날 2차 평가전을 맞아 김현을 정점으로 좌우 날개에 류승우(빌레펠트)와 권창훈(수원)을 배치한 3-4-3 전술 카드를 들고 나왔다.

한국은 전반 초반 시차적응을 마친 알제리의 빠르고 강한 공격에 고전했고, 전반 4분 만에 왼쪽 측면을 돌파한 벤타하르 메지안에게 위협적인 슈팅을 허용하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수비진을 추스른 한국은 전반 14분 심상민(서울)이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시도한 슈팅을 김현이 골지역 정면에서 감각적인 왼발 힐킥으로 볼의 방향을 살짝 돌렸지만 상대 골키퍼의 선방에 막혀 뜻을 이루지 못했다.

기세가 오른 한국은 1분 뒤 중앙 수비수인 박용우(서울)가 후방에서 전방으로 길게 투입한 볼을 알제리 골키퍼가 뛰어나와 헤딩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류승우가 볼을 잡아 텅빈 골대를 향해 슈팅했지만 오른쪽 골대를 살짝 빗나갔다.

알제리의 골문을 계속 두드린 한국은 마침내 전반 22분 득점에 성공했다.

심상민이 알제리 진영 왼쪽 측면에서 길게 스로인한 볼을 김현이 페널티지역 왼쪽 부근에서 솟아올라 백헤딩을 했고, 뒤로 흐른 볼을 2선에서 쇄도해 들어간 이창민이 깔끔한 오른발 슈팅으로 알제리의 골그물을 흔들었다.

제주에서 한솥밥을 먹는 김현과 이창민의 콤비 플레이가 빛나는 순간이었다.

한국은 전반 32분 류승우의 패스를 받은 김현의 슈팅이 골키퍼 정면으로 향하며 추가 득점 없이 전반을 1대0으로 마무리했다.

전반을 1대0으로 마친 한국은 후반 시작과 함께 4명의 선수를 교체하며 분위기 전환에 나섰다.

추가골은 후반 시작과 함께 교체 투입된 문창진이 담당했다.

문창진은 후반 14분 김현이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내준 볼을 페널티아크 부근에서 잡아 수비수를 페인트 모션으로 제친 뒤 강한 왼발 슈팅으로 추가골을 꽂았다. 문창진의 2경기 연속골이었다.

반격에 나선 알제리는 후반 27분께 후시네 베나야다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때린 슈팅이 골키퍼 구성윤(콘사도레 삿포로)의 선방에 막혀 볼이 흘러나오자 오사마 다르팔루가 문전에서 차넣었지만 부심의 오프사이드 깃발이 올랐다.

위기를 넘긴 한국은 후반에 교체 투입된 박인혁(프랑크푸르트)이 후반 30분 유도한 페널티킥을 문창진이 키커로 나서 쐐기골로 만들어 스코어를 3대0으로 벌렸다.

한국은 후반 34분 중앙 수비수 박용우(서울)가 경고누적으로 퇴장당해 10명이 싸우는 불리한 상황을 맞았지만 실점하지 않고 경기를 마무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