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3D프린팅 산업 최적지
규제프리존 도입으로 걸림돌 제거해
울산경제 회복의 촉매역할 담당해야

▲ 김창룡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전세계적으로 경제가 침체되고 저성장·저물가·저금리의 뉴노멀이 일반화되는 가운데 지난 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2%대에 머물렀다. 특히 수출은 글로벌 위기 때인 2009년 이후 처음으로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울산경제와 수출 역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국내경제가 이처럼 어렵고 수출이 부진한 것은 글로벌 경제의 침체와 중국 등과의 경쟁이 치열해진 탓이 크지만 근본적으로는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철강 등 주력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내외적으로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는 지난해 말 지역전략산업 지정과 규제프리존 도입을 통해 지역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경제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전국적으로 27개의 지역전략산업을 선정했다. 울산은 부생수소를 활용한 친환경자동차 산업과 3D프린팅 산업이 선정됐다. 울산시와 지역의 기업 및 대학, 연구 기관들이 연계해 이들 전략산업에 대한 규제프리존 설정과 재정투자 계획 등을 수립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이러한 지역별 전략을 토대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수소차 산업과 관련, 울산은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의 거점도시이고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라인을 구축(2013년)한 도시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의 부생수소 생산 지역으로 이를 활용해 수소타운과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도 구축 중에 있다. 또 울산은 수소에너지 산업화를 위한 산·학·연 협력체제가 잘 구축돼 있고 부생수소 이용과 관련된 기술융합이 용이한 전후방 산업이 집적화돼 있는 수소에너지 산업 육성의 최적지이다. 한마디로 울산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동차용·가정용·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실증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국내 수소에너지 산업의 중심도시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점을 잘 활용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규제프리존 도입을 통해 수소차 산업화에 걸림돌이 되는 여러가지 규제요소들, 예를 들어 수소충전소나 수소 배관망 설치에 필요한 거리제한이나 안전문제, 도로점용 문제 등의 각종 규제들을 제한적으로 완화해 주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규제 완화를 통하여 부생수소 배관 및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수소에너지 복합단지 구축과 수소에너지 R&D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울산을 수소산업의 허브가 되도록 육성해 나가야 한다.

3D프린팅 산업의 경우에도 울산은 3D프린팅 산업을 단기간에 발전시킬 수 있는 최적지로서 3D프린팅의 수요산업인 자동차와 조선, 그리고 그 원료를 공급하는 화학과 비철금속 산업이 발달해 있다. 기본적인 울산의 3D프린팅 산업 육성방향은 지역주력산업과의 연계성을 최대한 이끌어 내면서 기업이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전후방 산업의 선순환 산업생태계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다만, 규제특례 부문에서는 3D 프린팅 산업이 아직까지는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에 규제해소 노력과 함께 관련기업이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관련분야의 전문인력 양성과 입지 및 재정 지원 등을 통한 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실정이다.

아무튼 이들 지역전략산업에 대한 규제프리존 설정과 재정투자 등을 통하여 명실공히 울산이 향후 친환경수소차 산업과 3D프린팅 산업의 거점도시가 되어 수소차와 3D산업의 전국적인 보급 확산을 선도하는 한편, 더 나아가서 이들 전략산업과 울산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조선·석유화학 산업 등과의 융복합화와 시너지를 통해 기존 산업의 구조를 고도화하고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여 울산경제 회복의 촉매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창룡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