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홈페이지 인터뷰...“발전하는 선수들로 꽉 차”

 

울리 슈틸리케(사진) 축구대표팀 감독이 국제축구연맹(FIFA)을 통해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을 낙관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11일 FIFA 홈페이지 인터뷰에서 “우리는 지난해에 특히 잘해서 자신감에 차 있다”며 “러시아행에 매우 낙관적”이라고 말했다.

FIFA는 12일 열리는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조 추첨을 앞두고 슈틸리케 감독과 인터뷰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아시아지역 2차 예선에서 27골을 넣으며 전승으로 통과한 데 대해 “그렇게까지 기대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이) 레바논에 20년간 이기지 못했으나 원정에서 3대0으로 이겼고, 쿠웨이트는 까다로운 상대였다”며 “1위는 기대했지만, 쉽게 풀릴지는 몰랐다”고 돌아봤다.

이어 18개월 동안 감독을 맡으면서 “결과가 아니라 감독으로서 모든 일에 행복함을 느낀다”며 “통역을 통해야 하지만, 선수들의 피드백도 적극적이고 선수들과 코치들과도 잘 융화되고 있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는 “우리는 일본과 함께 아시아 정상까지 왔다는 것을 분명히 보였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일본 선수들은 대부분 해외로 나가 대표팀이 특히 큰 경기를 치를 때 도움을 주지만, 우리 팀 선수들은 그러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아쉬워했다. 이어 “솔직히 말하면 한국 A대표팀 선수들은 남미나, 아프리카 선수들만큼 피지컬이 강하지 못하다”며 “세계 최고가 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신의 축구 철학에 대해서는 “선수들이 자신의 포지션이나 역할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또 “대형 선수는 없지만, 발전하는 선수들로 꽉 차 있다”고 한국대표팀을 평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