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복당 고민하는 강길부 당선인
지역민 설득하고 기다리는 미덕 필요
정치적 도리와 예의 최대한 갖추길

▲ 추성태 정치경제팀장

새누리당이 20대 총선 참패로 제2당으로 전락하면서 무소속으로 당선된 ‘탈당파 7인’의 복당여부가 관심사다. 총선 직전 친박계가 ‘복당불가’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총선직후 복당허용쪽으로 방침을 바꿨다. 총선에서 내걸었던 국회선진화법 무력화를 위한 180석은 고사하고 과반 의석도 확보하지 못해 제1당 지위마저 내준데 따른 궁여지책이다. 122석에 그대로 머물경우 123석의 더민주에 국회의장직을 내줘야 하고 상임위원회 배정에서도 불리해지는 등 입법활동 전반에 제약이 많아 한석이 아쉽다. 탈당파 대부분 총선전 “당선되면 당장 복당하겠다”는 입장을 취했지만 일부는 복당시기와 명분을 두고 고심중이다.

울산 울주군에서 당선된 강길부 의원 역시 복당시기와 명분을 두고 고심중이다. 4선 고지에 오른 강 당선인은 지역발전을 위한 각종 공약이행을 위해서는 새누리당 복당이 필수적이라는데 공감한다. 이를 위한 명분으로 16~17일 이틀간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복당여부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강 의원 입장에서는 여당 국회의원으로 활동해온데다 탈당과 무소속 당선도 ‘경선배제’에서 기인된 점을 감안하면 복당이 당연하긴 하지만 지역구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한 명분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여론조사 결과다. 복당에 대한 찬성률이 높거나 일정수준만 돼도 그 자체로 명분이 되지만 예상밖으로 낮게 나올 경우 즉 반대가 압도적으로 많으면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 새누리당에 대한 민심이반이 전통적인 여당강세지역이자 도농통합지역인 울주군에서조차 심각한 수준이라는 점을 전제하면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강 의원이 박빙구도로 예상됐던 이번 울주군 선거에서 예상외의 큰 표차로 새누리당 후보에 압승을 거둔 것은 새누리당의 당지지율 추락에 따른 반사이익도 한몫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복당강행은 새누리당 후보가 아닌 무소속 강길부를 지지한 민심 즉 울주군민의 뜻(여론)에 반하는 행위여서 정치적 부담이 클수 있다.

물론 강 의원측이 논란의 소지가 많은 여론조사결과 즉 복당에 대한 찬성률을 공개할리 없다. 또 법적으로 공개 요건(표본 등)을 맞추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은 여론조사는 정치적 명분을 위한 참고용일뿐이다. 즉 최종결정은 강 의원 본인의 결정에 달려 있는 것이다. 오히려 ‘탈당파 7인’에 대한 중앙당 기류와 강 의원과 함께 탈당한 일부 시·군의원 및 당원들에 대한 동반복당이 더 큰 변수일 수 있다.

강 의원이 19대 여당의원시절 벌여놓은 공약과 20대총선에서 내건 공약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정당정치로의 복귀가 필요하다는게 중론이지만 설령 복당하더라도 ‘정치적 도리와 예의’는 최대한 갖추기를 희망한다. 당선증에 잉크도 마르지 않았는데 친정에서 한석이 아쉽다고 국민적 명분도 없이 허용하는 복당에 선뜻 응하거나 행여 ‘요직’을 제안하더라도 지역주민들의 뜻을 먼저 헤아려야 한다. 지역주민들을 충분히 설득하고 그들이 ‘동의’해 줄때까지 기다리는 미덕도 필요하다.

민심은 이번 총선에서 과반의석을 가졌던 여당을 제2당으로 만들었다. 그런데도 눈앞의 손익에 급급해 인위적으로 무소속을 끌어들여 무리하게 제1당이 되려고 하는데 대해 국민적 시선이 곱지않다. 결국 민심이반이 나타난 새누리당이 현실을 뼈속깊이 인정하고 국민들을 위한 정당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진정성이 묻어날 무렵에 복당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다. 이것이 노정객을 뽑아준 주민들에 대한 보답이자 새정치를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일 것이다.

추성태 정치경제팀장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