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공무원 노조 출범에 대한 울산시민들의 관심은 남다르다. 왜냐 하면 울산은 이미 조승수 북구청장과 이영순 동구청장 등 기초 단체장들이 공무원 노조 결성을 지지하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전국단위로 보더라도 가초 단체장이 공식적으로 공무원 노조를 지지하고 나선 것은 울산이 처음일 것이다. 최근 울산시민들 사이에는 이들의 행동에 대해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런데 울산의 이런 분위기와는 관계없이 6급이하의 공무원단체인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총연합(전공련)이 정부의 원천봉쇄에 맞서 당초 일정보다 하루 앞당겨 전국공무원노조를 출범시켰다. 울산에서도 이 행사에 참석한 공무원들이 많다. 요즘은 발전노조 파업으로 사회가 어수선한 분위기에 있다. 그런데 2개 조직의 공무원 노조가 1주일 간격으로 연달아 출범을 한것이다. 공기업 근로자인 발전회사 노조원이나 공무원들은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고 일한다는 공통점을 갖고있기 때문에 누구보다 법과 질서를 지키는데 솔선수범해야할 위치에 있다.

 공기업 노조가 불법 파업으로 국민생활과 경제에 타격을 주고 노조원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 공무원노조는 김대중대통령의 공약사항이다. 공무원 노조의 결성을 막기가 어렵다는 대세론의 근거가 여기에 있다. 그런데 이에 대한 입법 절차가 늦다고 정부가 구체적인 작업을 하는데도 공무원노조가 실정법을 무시하고 밀어부치기식으로 나서 정부와 충돌을 자초한 것은 공무원 신분에 어긋나는 행동이 아닐수 없다.

 법과 절차를 무시하는 한 공무원노조가 제 아무리 그럴듯한 명분을 내세운다 해도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얻기 어렵다. 특히 외부에서는 노조 결성과 관련 울산의 공무원들이 강경한 위치에 설 것을 우려하고 있다. 왜냐 하면 그 동안 근로자들의 노동운동과 관련 울산 근로자들이 다른 지역 근로자들 보다 강성이었기 때문에 공무원 노조에서도 울산이 강경한 위치에 설지 모른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울산 지역 공무원들이 공무원 노조와 관련 신중해야 하는것은 이 때문이다. 울산지역 공무원들이 공무원 노조와 관련 앞으로 예상되는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임해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