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피의자 신분으로 수억원대 공천헌금 의혹 집중 추궁

20대 총선에서 수억원대 공천 헌금을 받는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 박준영 당선인(전남 영암·무안·신안)이 검찰에 출석해 “돈을 받은 적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박 당선인은 2일 오전 9시 50분 서울남부지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천 대가로 돈을 받은 혐의를 인정하냐는 질문에 “받은 적 없다. 오해가 있는 것 같은데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당선된 후에 국민을 위해 어떻게 봉사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했다. 경기가 어려워 일자리 문제 연구를 많이 하려고 했는데 그럴 여력 없이 수사를 받게 돼 마음이 안타깝다”며 “지지해준 국민들에게 이런 모습을 보여 죄송스럽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의 선거캠프 관계인 등 핵심 참고인들이 무더기로 연락두절되는 등 조직적으로 수사에 불응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사실이 없다”며 “검찰이 원할 때 언제든지 나와서 조사를 받을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박 당선인은 국민의당 입당 전 신민당을 이끌면서 당 사무총장으로 있던 김모(64·구속)씨로부터 수차례 수억원을 받은 혐의(공직선거법·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17일 박 당선인에게 돈을 건넨 김씨를 구속하고 이번 총선 과정에서 선거운동 관련 금품을 선거운동원 등에게 관련 법을 위반해 지출한 혐의로 박 당선인의 선거사무실 회계책임자 김모(51)씨를 지난달 24일 구속했다.

검찰은 박 당선인에게 사무총장 김씨로부터 받은 금품의 용처와 대가성 등을 집중 추궁하고 사무총장 김씨로부터 받은 돈과 회계책임자 김씨가 불법으로 지출한 돈과의 관련성을 캐물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대 국회 개원 전까지 기소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