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정 사회문화팀

고래축제를 앞두고 울산시와 남구청이 신경을 곤두세우는 부분이 있다. 바로 ‘악취’다.

남구청은 최근 불시 점검을 실시해 기준치를 초과한 대기업 2곳을 적발했고, 울산시와 남구청은 합동으로 23일부터 29일까지 악취 배출시설에 대해 단속한다. 축제 기간 동안 시는 환경감시 종합상황실 인력을 늘리고 악취 순찰 횟수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자체가 ‘악취잡기’에 나선 이유는 간단하다. 수백, 수천억 원의 예산을 들여 장생포에 울산대교와 고래문화마을, 고래바다여행선 등 인프라를 갖춰놨지만 ‘아무런 형체가 없는 악취’ 하나만으로 관광객들이 발길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고래축제때 처음으로 울산을 방문한 20대 여성은 “차 문을 열고 있었는데, 장생포에 들어서면서 처음 맡아보는 비릿한 냄새에 힘들었다”며 “빨리 벗어나고 싶었다”고 했다.

사실 국가산업단지가 밀집해 있는 울산은 악취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는 실정이다. 특히 남구는 울산의 악취 배출 신고대상 업소의 절반가량인 204곳이 몰려 있다. 장생포와 인접한 여천·매암 지역에는 75개 업소가 있다. 1개의 업소에는 10개 이상의 배출구가 있고, 굴뚝과 같은 형태라 소수의 인력만으로는 점검을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단속의 한계가 분명 있다.

이상적인 것은 악취 배출 신고대상 공장들이 ‘단속을 피해서가 아니라 지역사회와 공생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악취를 줄여주는 것이다. 공장 가동을 위해 악취를 참아주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지속적인 공장 운영을 위해서는 악취 저감을 위한 시설투자 등이 필수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지난 4월 남구청에 적발된 대기업 2곳은 악취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이 정상적으로 가동됨에도 불구하고 악취 배출 허용기준을 초과했다. 해당 기업도 원인을 분석하고 시설을 개선하는 작업에 착수했다고 한다. 남구지역의 다른 악취 배출 신고대상 공장들도 이번 기회에 악취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을 점검해보면 좋겠다. ‘고래축제를 앞두고’라는 좋은 명분도 있다.

김은정 사회문화팀 new@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